경계성 종양이란? 암진단비 입원일당 수술비 특약 | 질병코드

경계성 종양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경계성 종양관련 암 특약을 정리해본다. 어디까지나 내가 가입한 보험에 대한 내용이니 참고정도로 하고,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을 직접 확인해야 한다.

경계성 종양이란 무엇일까?

경계성 종양이란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우선 종양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종양: Tumor

종양은 세포가 자율성을 지니고 불가역성으로 과잉증식하는 것을 말한다. 생체의 조절능력을 벗어난 세포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쉽게 말해 몸에 생긴 멍울같은 것을 종양이라고 한다.

  • 악성종양: 암, 육종
  • 양성종양: 악성종양이 아닌 나머지
  • 경계성종양: 악성, 양성 경계에 있는 예외적인 종양

종양은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으로 구별한다. 악성종양은 암, 육종이 대표적이다. 악성종양은 자라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혈관, 림프관 등을 통해 다른 조직으로 전이되는 특징이 있다. 쉽게 말해 악성종양은 암이라고 한다. 악성종양은 진행상황에 따라 1-4기로 나눈다.

양성종양은 근종, 선종, 지방종, 섬유종 등 다양하다. 지방이나 신경세포 등이 과도하게 증식해서 덩어리가 된 것이다. 커지는 속도가 느리고 일정한 크기 이상으로 자라지 않으며 다른 조직에 전이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참고로 1-4기 등으로 나누지 않음)

또한 쉽게 치료할 수 있고 인체에 해는 거의 없으나 종양이 다른 기관을 압박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기때문에 치료해야한다. 악성종양이 아닌 모든 종양을 양성종양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양성종양은 혹, 결절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아래는 대표적인 양성종양의 종류이다.

  • 근종: 근육층의 일부가 과다하게 증식하는 것
  • 선종: 선상피에서 발생
  • 지방종: 정상적 지방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서 많이 발생. 지방으로 되 종양
  • 섬유종: 섬유, 결합조직에서 구성되는 종양
  • 낭종: 안에 물이 차있는 주머니 형태 (물혹이라고도 함)
  • 혈관종: 혈관 조직으로 이루어져 피부 표면에 퍼렇게 드러나는 종양
  • 점막하종양: 상피하층에 있는 근육, 지방 등에서 생기는 종양

경계성 종양 정의

경계성 종양이란 위에서 말한 ‘종양’인데 악성과 양성 종양의 경계에 있다는 말이다.

종양세포를 어떤 종양은 악성, 어떤 종양은 양성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어느정도는 중간정도의 상황에 있는 세포가 있다고하며, 정확히 악성이나 양성으로 딱 나눌 수 없는 상태의 종양을 경계성 종양이라고 한다.

위에 말했듯이 악성종양이 아닌 모든 종양은 양성종양으로 부르는데 양성, 악성 두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는 예외적인 경우를 경계성 종양이라고 한다.

양성종양이 악성 종양으로 변하는 진행성 종양과는 다른 것으로 경계성 종양은 독립된 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것은 난소 경계성 종양이라고 한다.

경계성 종양이 암의 전단계는 아니다

경계성 종양을 암의 전단계라고 혼동하기 쉽다. 경계성 종양은 암세포를 갖고 있지만 나중에 악성종양으로 변할지 점막안에 머물면서 우리 몸에 해를 끼치지 않을지 예측할 수 없다고 한다. 그렇기때문에 경계성 종양을 발견하면 수술해서 절제해내야하는 것이라고 한다.

경계성 종양은 병기가 있기때문에 빠르게 발견하고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경계성 종양 분류표 및 질병코드

암 보험에서 말하는 경계성 종양의 정의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 있어서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로 분류’되는 질병을 말한다.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분류표]에 나온 질병을 진단받아야 경계성 종양으로 인정된다는 얘기다.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분류표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분류표 (질병코드)

대상 질병명 분류번호
구강 및 소화기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37
중이, 호흡기관, 흉곽내 기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38
여성 생시긱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39
남성 생식기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0
비뇨기관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1
수막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2
뇌 및 중추 신경계통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3
내분비선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4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조직구 및 비만세포 종양 D47.0
미결정의 단클론감마병증 D47.2
기타 명시된 림프, 조혈 및 관련 조직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7.7
림프, 조혈 및 관련 조직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상세불명의 신생물 D47.9
기타 및 상세불명 부위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D48

암 진단비 특약

경계성 종양은 암진단비 특약에서 별도로 구분되어있다. 즉 보험금이 일반암 진단비 가입금액의 10%만 지급된다. 예를들어 일반암 진단비가 2천만원이라면 경계성 종양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200만원만 지급된다는 얘기이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경계성 종양으로 진단을 받은 후 경계성 종양이 암으로 악화되어 암진단을 받으면 일반암 진단비를 따로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즉 별도의 진단으로 여겨진다는 얘기인 것같다.

소액 질병치료비 특약

경계성 종양 진단시 질병치료비를 받을 수 있는 특약이다.

암 입원일당 특약

경계성 종양도 암입원 일당 특약으로 가입되나 따로 구분되어 보험금이 정해진다. 보통 일반암 암 입원일당 보험 가입금액의 20%이다. 예를들어 일반암 입원일당이 10만원이면 경계성 종양 입원일당은 2만원이다.

유사암 수술비 특약

경계성 종양은 일반 암수술비가 아니라 유사암 수술비 특약으로 가입되는 것 같다. 물론 유사암 수술비로 구분되어도 보험가입금액은 비슷하다.


이상으로 경계성 종양이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암 보험에서 말하는 경계성 종양의 질병코드를 확인했다. 또한 경계성 종양관련 암보험 특약 종류와 보험가입금액도 정리해보았다.

내 보험 공부 시리즈

Last Updated on 2023-10-19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