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완료자 기준을 정확하게 확인해봅시다. 10월 말이나 11월부터는 방역정책이 ‘위드코로나’로 전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되면 코로나19 백신접종완료자에 대한 혜택이 크게 늘어날텐데요. 백신 인센티브는 오직 ‘백신접종완료자’에게만 적용될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즉, 단계적 일상회복을 누리기위해서는 백신접종을 완료해야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백신접종완료자”를 인증하기위해 접종증명서를 제출할 일이 많아질 것으로 보이고, 접종완료자 구분 기준을 명확하게 알아두어야합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기죠. 2차 접종까지 완료하면 그날부터 백신접종완료자가 되는 것일까요?
백신접종완료자 기준?
‘백신접종완료자’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한 후, 2주가 지나야 합니다. 다시말해, 접종 당일부터 완료자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항체가 충분히 생성되는 14일이 지나야 완료자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 보통 2주정도는 지나야 항체가 형성되어 면역력이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제나, 오늘 2차 접종을 했다고해서 백신접종 완료자라고 생각하고 모임을 하거나, 활동을 했다가는 방역수칙을 어기게 될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 완료자: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
- 얀센의 경우 1회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
- 1차 접종자: 1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
백신접종완료자 정확한 날짜 계산 방법
예를들어 10월 1일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했다고 하면, “2차 접종 후 2주 경과”되는 날은 며칠일까요?
접종당일을 포함하느냐, 접종 시간까지 따져서 계산해야하는가 등등 파고들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방역당국에서는 2차 접종일이 1일이라면 접종 후 2주(14일 경과)는 15일이 되고, 예방접종완료자로 분류되는 것은 16일 0시부터라고 합니다. 예방접종완료일은 15일, 백신접종완료자 적용은 16일부터가 됩니다. 아래 달력을 통해 한 번 더 체크해보세요.
10월 1일에 접종하고, 2일이면 접종 후 2일차가 되는 방식입니다. 접종시간은 따지지 않는다고하니, 날짜만 잘 체크하면 됩니다.
이제 정확히 백신접종완료자가 되는 날이 언제인지 계산할 수 있겠죠? 저는 아직 2차 접종을 안한 상태인데요, 얼른 2차까지 접종해서 백신접종완료자가 되고싶습니다.
☞ 출처: http://www.kdca.go.kr/board/board.es?mid=a20507020000&bid=0019&act=view&list_no=717041#
주요 국가별 방역수칙 조정사례
다른 나라들에서 방역수칙을 완화한 내용을 참고하면 앞으로 우리나라의 위드코로나 방향을 예측해볼 수 있겠죠. 대표적으로 자가격리 면제, 다중이용시설 모임제한 인원수에서 제외, 시설 입장시 검사 면제, 영업제한 완화, 확진자 접촉시 유증상에 한해 검사 권장 등입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은 완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가장 중요한 예방수칙은 비말을 차단하는 마스크 착용이기때문입니다.
부스터샷 뜻, 접종 대상자와 사전예약 일정 최신정보 (Booster shot)
임산부, 청소년 백신 접종 예약 일정, 접종 기간 최신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종이출력, 전자증명서, 스티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