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종이출력, 전자증명서, 스티커)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마치고나서 해야할 일 하나는 무엇일까요? 바로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입니다. 주변사람들이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을 보여주면 그게 은근 부럽더라고요. 저도 접종이 끝나자마자 집에와서 발급받았습니다.

전지현이-민증보여주는사진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는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 종류별 발급받는 방법을 아래에서 하나씩 알려드릴께요.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3가지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는 종이, 스마트폰 어플에서 발급받는 전자증명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뒤에 부착할 수 있는 스티커가 있습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발급하면되는데, 정부기관이나 회사 등 제출용이라면 종이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종이증명서는 영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종이증명서
  • 스마트폰 어플 – 전자증명서
  • 신분증에 부착하는 스티커 형태
증명서종류3가지
증명서3종류

01. 종이 증명서 출력하기

종이로된 백신 접종 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는 내가 직접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인터넷 신청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주민센터, 보건소, 위탁의료기관, 예방접종센터에서 발급을 받는 것입니다.

  • 온라인발급: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정부 24
  • 예방접종 장소에서 발급: 예방접종센터, 위탁의료기관, 보건소등
  •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

종이증명서는 한국어, 영어로 모두 작성된 증명서로 필요한 곳에 제시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정부24(민원24) 홈페이지에서 내가 직접 인터넷으로 종이 증명서를 출력하는 방법입니다.

 

① 정부24, 포털에 “예방접종증명” 검색해서 서비스 찾은 후, [민원신청하기] 선택.

검색결과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검색포털에서 “예방접종증명”이라고 검색을 해야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로 검색하면 찾기 어렵더라고요.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가 예방접종증명서에 포함되기때문에 예방접종증명으로 검색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②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 후, 신청정보 입력하기

본인이 신청하지 않아도 대리신청이 가능한데요. 아래처럼 신청인과 교부대상자의 관계를 선택하고, 교부대상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면됩니다.

신청화면

③ 예방접종 증명서 종류 선택하기: 개별선택 > (임시예방접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④수령방법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선택: 종이로 본인이 직접출력하려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선택

증명서종류선택

⑤ 서비스신청내역에서 내가 신청한 ‘예방접종증명’ 신청일을 확인해서 [문서출력] 하기. 처리완료 – 발급문서 등록완료가 되어야 출력 가능. 3시간내로 처리된다고 함.

출력화면

출력을 하면 아래와같은 예방접종증명서에 접종명: 코로나19( 백신종류), 접종차수, 접종일, 접종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예방접종증명서

02. 쿠브 어플에서 전자증명서 발급하기

아래는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를 핸드폰에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① 스마트폰에  COOV(쿠브)을 설치한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COOV’ 검색해서 다운로드 가능.

쿠브 어플 다운로드하러 가기

② 본인인증을 한다.

③ 쿠브 앱 상단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기]를 선택해 증명서를 발급받는다. 

쿠브어플

④ 아래 화면처럼 파란색 예방접종 증명서가 발급된다. 증명서의 자세한 내용을 보고싶거나, QR코드로 인증이 필요하면 접종증명서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의 오른쪽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한다.

쿠브증명서

⑤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상세정보 확인이 가능하고, QR코드로 인증도 할 수 있다.

쿠브큐알코드
QR코드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을 하면, 같은 방식으로 2차 접종증명서를 받으면됩니다.

03. 신분증에 접종 증명 스티커 붙이기

접종을 하고 나면 어르신들 또는 원하는 경우 신분증 뒷면에 접종증명 스티커를 붙여준다고 합니다. 만약 병의원, 예방접종센터에서 받지 못했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카드형태로된 신분증만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등
스티커증명서
스티커증명서

정부 증명서 외에도 카카오톡에서도 접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해서 발급받아보았는데요. 카카오톡에서 발급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카카오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카카오톡 지갑)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음주, 커피 마셔도 될까?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음주, 커피 마셔도 될까?

2021-2022 독감 백신 무료 접종 대상자, 나이, 일정 (어르신, 어린이,임신부)

2022- 2023 독감 백신 무료 접종 대상자, 나이, 일정 (어르신, 어린이,임신부)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