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원인,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트

녹내장 원인,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by †♨‡☞◐♬ 2021. 5. 4.
반응형

신체모든 요소가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눈은 정말 중요하다. 눈은 수많은 시신경이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이 시신경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녹내장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녹내장을 유발하는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았다. 

 

썸네일

 

녹내장의 원인은?

녹내장은 결국 눈의 시신경에 이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시야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눈의 시신경이 망가지면 눈의 기능인 보게 하는 기능이 떨어지면서 녹내장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녹내장의 원인은 여러 유형이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개방각 녹내장이라고 하는 것이다. 눈에는 '방수'라고 하는 액체가 조금씩 흘러나와 눈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데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이 발생하게 된다. 

 

 

개방각 녹내장은 눈의 방수가 너무 조금씩 흘러서 안압이 높아지고 배출관이 막히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아주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이 없고 이 때문에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시력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져서 병원을 찾았을 때에는 이미 시력을 많이 잃은 상태가 많다.

 

눈-구조-그림
녹내장-종류

또 하나의 녹내장 유형으로 폐쇄각 녹내장이라는 것이 있다. 흔한 사례는 아니지만 눈의 방수가 빠지는 배출관이 막히는 것이 원인으로 발생한다. 폐쇄각 녹내장은 나이가 들어 눈의 수정체가 더 커져서 홍채를 앞으로 밀어내고 홍채와 각막 사이의 공간이 더 좁아지기 때문에 배출관이 막힐 가능성이 커진다. 

 

폐쇄각 녹내장 역시 천천히 지행되지만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간혹 약물이 동공 비대를 초래해서 폐쇄각 녹내장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동공비대를 일으키는 약물은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항불안제 등이 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발병하고 몇 시간 내에 시력을 잃을 가능성이 있을 만큼 위험한 상황이라고 한다. 따라서 응급조치와 치료가 중요하다. 

 

 

그 외에도 눈에 손상을 입거나 기타 질병으로 인해서 녹내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당뇨병이나 근시, 천식, 스테로이드제 장기간 복용 등이 녹내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안압은 정상이지만 시신경에 손상이 생기는 경우 혈액순환의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녹내장이 무서운 이유는 정확한 원인이나 병의 증상을 알아차리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녹내장 말기까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늦게 발견하기 쉽다. 주기적인 시력검사를 통해서 녹내장 징후를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다. 

 

폐쇄각 녹내장의 증상으로는 시야가 흐려지고, 두통, 충혈, 메스꺼움, 동공확대, 빛 주변의 간헐적 색광 등이 나타난다고 한다. 

 

녹내장에 좋은 음식?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야채와 과일이 대표적이라고 한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고, 야채에 많이 함유된 루테인, 제아잔틴이 도움이 되는 것이다. 녹내장을 일으키는 요소 중 노화를 빼놓을 수 없는데,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성분이 야채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E, A 가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녹내장을 예방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다. 견과류나 해산물, 간, 통곡물에 비타민과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반면 안압을 높이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카페인이 든 커피, 차, 초콜릿이다. 과도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다. 

 

안압을 높이고 급성 폐쇄성 녹내장의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야외활동을 할 때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쓰거나 선글라스를 꼭 착용하도록 하자.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좋은 음식 알아보기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좋은 음식 알아보기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과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많이 들어본 익숙한 질환으로 갑자기 화장실에 가고 싶어 지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일시적

jangsunote.com

배고플때 손떨림 식은땀 이유, 저혈당 증상일까?

 

배고플때 손떨림 식은땀 이유, 저혈당 증상일까?

갑자기 배가 심하게 고프고 손떨림 증상이 나타나면서 식은땀이 나는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시죠. 배가 고픈 느낌도 서서히 고픈 것이 아니라 갑자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파 오면서 신경질이

jangsunote.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