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알아보는 글입니다.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곳과 사용할 수 없는 곳을 체크하고, 사용계획을 미리 세워보세요.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한 번 받아서 사용해보았기 때문에 지난번과 같은 방법을 택해도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 예정
먼저, 아직 최종 공고가 나온 상태가 아니기때문에, 1차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기준으로 예상해본 내용입니다. 사용처, 사용방법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5차 재난지원금을 진짜 사용하기 전, 최종 발표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해보세요.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의 목적이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완화하고, 방역조치 등으로 인해 피해를 크게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지역도 제한됩니다. 내 주소지의 도, 광역시, 특별광역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목록
5차 재난지원금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화폐 중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해서 지급받을 예정입니다. 1차 재난지원금을 생각하면 신청방법과 사용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일부 사용제한되는 곳을 제외한 지역 내 대부분의 상점, 학원, 병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통시장
- 동네마트
- 주유소
- 음식점, 카페, 빵집 등 (프랜차이즈의 경우 대리점만 가능, 직영점 X, 직영점은 본사 소재 지자체에서만 가능)
- 편의점 (직영점 제외, 본사가 소재한 지역의 직영점은 가능)
- 병원, 약국
- 미용실
- 안경점
- 서점, 문방구
-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
- 배달원을 통한 현장 결제 가능
5차 재난지원금 사용 불가한 곳
일부 업종은 5차 재난지원금 사용이 제한됩니다.
-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 백화점
- 온라인 전자상거래(온라인 쇼핑)
- 대형 전자 판매점(하이마트, 삼성플라자, 엘지베스트샵 등)
- 유흥업종
- 발마사지 등 위생업종
- 골프장, 노래방 등 레저업종
- 카지노, 복권방 등 사행업종
-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 상품권 업종
- 귀금속 업종
- 조세, 공공요금 업종
- 면세점
- 보험업 (4대 보험)
- 교통, 통신료 등 카드 자동이체 건
5차 재난지원금 신청 정보
성인은 개인별 지급,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신청합니다. 체크카드, 신용카드의 포인트로 지급받을 거라면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을 원할 때에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고 싶다면 별도 홈페이지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차 재난지원금은 신청 후 약 2일 뒤에 지급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5차 재난지원금도 비슷하게 지급될 것 같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은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신청 일정과 지급일정은 추후 발표되는 대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대상과 금액 (희망회복 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