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와 부작용 알아보기

카카오닙스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와 부작용 알아보기

얼마전 한 카페에서 커피를 먹는데 무언가 씹히는게 있어서 살펴보니 카카오닙스였다. 몸에 좋으라고 초코파우더대신 카카오닙스를 뿌려주셨던데, 카카오닙스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은 없는지도 알아보자.

카카오닙스란 무엇인가.

카카오닙스는 카카오나무 열매의 씨앗인 카카오빈을 볶은다음 작게 부순 것을 말한다. 카카오나무에서 딴 열매를 발효를 시킨 후에 말려서 볶고 껍질을 벗긴 후에 잘게 부순다고 합니다.

이 카카오닙스의 상태를 유분을 빼고 갈아서 코코아 파우더를 만듭니다.

즉, 카카오닙스는 코코아가 되기 전의 원재료상태로 보면됩니다.

코코아파우더에 설탕을 넣거나 우유 등을 넣어서 초콜릿을 만들게 되는 것이죠.

카카오닙스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

카카오닙스는 마치 인스턴트 커피처럼 작고 까만 알갱이입니다. 그런데 이 카카오닙스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항산화성분이 많이 든 항산화음식으로 알려져있고, 단백질, 식이섬유,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몸속에 있는 활성산로를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입니다. 항산화작용은 체내의 독소제거,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뇌의 인지능력을 높이고 뇌세포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염증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속 염증을 완화해주는 것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뼈와 치아의 구성성분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체내 혈당 조절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혈압을 조절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카페인과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섭취량은 20mg 이며, 약 2~3티스푼 정도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는 코코아를 만들기 전 상태이기 때문에 단 맛이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쓴맛이 나고 딱딱합니다. 초콜릿처럼 녹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코코아를 생각하고 구매를 했다가 실망을 하는 일도 있습니다.

저는 커피에 카카오닙스가 씹혀어 굉장히 별로더라고요. 건강에는 좋지만 별맛도 없는 것을 커피를 마시면서 씹어 먹으려니 낯설었습니다.

음료에 넣어 먹기보다는 샐러드에 토핑처럼 뿌려 먹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견과류 먹듯 그냥 씹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