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한 뜻을 보르겠는 질병 이름들이 있죠.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이런 뇌관련 질환은 매우 심각한 질환인 것은 알지만 어떤 질병인지 잘 모르는데요.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봤습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보면 뇌출혈만 보장을 하는지, 뇌졸중까지되는지, 뇌혈관질환을 모두 보장하는지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집니다. 어떤 조건이 가장 범위가 넓은지도 함께 확인해볼께요.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다른점은?
먼저 뇌혈관질환이 가장 넓은 개념이라고 보면됩니다. 뇌혈관질환은 뇌에 혈관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부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뇌출혈, 뇌졸중 등이 생각이 나는데요. 이런 질환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뇌혈관질환 중에서 그 다음으로 큰 개념은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은 다시 뇌경색, 뇌출혈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뇌졸중은 다시 허혈성, 출혈성으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요. 허혈성은 혈액 공급의 문제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고, 출혈성은 출혈이 나타나서 발생하는 질환을 뜻합니다.
- 뇌경색: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힌 것. 허혈성 뇌졸중
- 뇌출혈: 뇌로 가는 혈관이 터져서 출혈이 발생한 것. 출혈성 뇌졸중
뇌혈관질환>뇌졸중>뇌출혈/뇌경색
다시 뇌경색은 뇌혈전과 뇌색전으로 나누어 지는데요. 뇌색전증은 혈관의 혈전이 떨어져나가서 뇌혈관을 막아서 생기는 질환이고, 뇌혈전증은 동맥경화로 혈관이 좁아지다가 혈전이 생겨서 뇌혈관을 막아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 뇌색전증: 심장이나 목의 큰 혈관에 혈전이 떨어져 나간후 뇌혈관을 막아서 발생
- 뇌혈전증: 동맥경화로 뇌혈관이 좁아지다가 혈전이 생겨 뇌혈관을 막아 발생
즉, 뇌혈관질환이 가장 큰 개념이고 그 안에 뇌졸중이 있고, 뇌졸중에 뇌경색과 뇌출혈이 포함됩니다. 뇌혈관질환도 자세 히들어가면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외에도 뇌중풍이나 세부적인 증상에 따른 질환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험의 보장에 대한 것을 볼 때, 뇌혈관질환을 모두 보장하는 상품이 보장범위가 가장 크겠죠. 하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예전에는 뇌졸중을 보장하는 상품이 흔했는데, 최근에는 뇌출혈진단비만 보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내 보험증서에서 뇌질환관련 진단비는 어디까지 가능하게 되어있는지 꼭 한 번씩 체크해보세요.
뇌혈관질환 원인은?
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 증으로 인한 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지난 번에 알아봤던 허혈성 심장질환과 같은 원인입니다. 결국은 혈관건강이 좋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이고 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이 좁아지다보면 혈액의 흐름이 줄어들고 나중에는 막히는 일이 발생해서 뇌혈관질환이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으면 뇌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훨씬 높아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뇌졸중이나 뇌출혈 등을 겪은 사람들의 50% 정도 되는 비율이 고혈압을 갖고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당뇨나 고지혈증도 뇌혈관질환 발병율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뇌졸중 중요한 점
뇌졸중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나타나는 일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대표 적인 증상은 한쪽 팔다리 힘이 없거나, 감각이 둔해지고, 발움이 둔해지며 한쪽 시야 흐려짐, 어지러움, 두통 등입니다. 본인 외에도 주변사람이 갑자기 말이 어눌해지거나 한쪽 팔다리가 저리거나 먹먹한 느낌이 든다고 하면 최대한 빨리 119를 불러 심뇌혈관질환센터로 가야합니다.
뇌졸중의 골든타임은 4.5시간이라고 해요. 단 최대 4시간 반이라는 의미로 무조건 빠르게 전문 병원으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늦어질 수록 뇌손상이 커지고 후유증이 커질 수 있어요. 사망률 역시 늦을 수록 높아지는 위험한 병입니다.
보험 보상되는 질환 이해하기
허혈성 심장질환 뜻, 대표 질환 종류, 보장 범위 알아보기
일반암, 소액암, 유사암, 고액암 종류: 암진단비 대상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