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전 음주, 커피 마셔도 될까?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하지말아야할 행동은 무엇이 있나 궁금해서 찾아본 내용 공유해보려고요. 저도 곧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는데, 막상 접종일이 다가오니 괜히 불안감도 생기고 걱정이 되더라고요. 늘 마시던 커피를 마시면 안된다는 얘기도 있고, 샤워를 하면안된다는 얘기 등등 주의해야할 것은 무엇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썸네일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음주 해도 되나요?

우선, 음주에 대한 내용입니다. 백신 접종 전 음주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물론 백신 접종 전 뿐 아니라 맞고 난 후에도 음주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알콜이 면역체계를 손상시켜서 백신의 면역 항체 형성과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백신의 효과도 낮아지기때문에 백신을 맞는 의미가 없어지게 되겠죠.

그리고 백신 접종을 한 후 나타나는 증상인 발열, 두통, 근육통 등에 해열제를 복용하게 되는데 술을 마시면 해열제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타이레놀로 대표되는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는 간에서 흡수되는 약물이라서 술을 함께 복용하면 간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백신 접종 전 뿐 아니라 접종 후에도 약 5일간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하네요. 어렵게 백신접종을 하는 상황이기때문에 최대한 그 효과를 내고,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굳이 좋지 않다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본인의 건강과 백신 접종 효과를 위해서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 커피 마셔도 되나요?

커피를 마시면 안된다는 소리가 있던데요. 마셔도된다고 합니다.

다만, 카페인에 매우 민감한 사람은 당일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샤워는 다음날부터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다고하네요.
  • 운동은 3일 정도는 안하고 푹 쉬는 것이 좋다고해요. 그래도 하고싶다면 심한 운동말고 가벼운 운동으로 대신해야겠습니다.
  • 기존에 처방받아 복용하는 약이 있는 경우, 백신 접종 전 일부로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에 민감한 편인경우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 치료약물을 미리 먹어야 하는 지 궁금증이 있는데, 굳이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단, 걱정이 된다면 접종 전 의사 또는 질병관리청, 보건소 등에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열제 복용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필수 준비물로 해열진통제를 준비해두는데요. 꼭 타이레놀이 아니어도 된다는 점은 정부에서 누누히 말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시죠? 타이레놀이 한 때 품절사태까지 갔었는데, 타이레놀이 없다면 약국에서 추천하는 해열진통제를 먹어도 된다고합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준비물, 타이레놀 대체약 목록 (해열제)

시중에 판매되는 해열제는 성분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고해요. 아세트아미노펜계열, 이부프로펜 계열, 덱시부프로펜 계열입니다. 초기 질병관리청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제면 브랜드에 상관없이 복용해도 된다고 했는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유럽 식약처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뿐 아니라 나머지 성분의 해열제도 괜찮다고 공지했다고 합니다. 

해열제 복용관련 궁금한 점이 하나 생깁니다. 바로 “백신 맞기 전 미리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 라는 것입니다. 아프기전에 미리 먹는 것인데요. 굳이 미리 복용할 필요는 없다고합니다.

해열진통제 복용시기는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때 먹으면된다고 합니다. 너무 겁낼 필요없이 진통이 느껴져서 불편하다고 생각되면 진통제를 먹으면 될 것 같습니다.

  • 수분섭취 충분히 하기
  • 3일정도 휴식 취해주기
  • 열 많이 나면 해열진통제 복용

백신 종류별 대표적인 증상

공통적으로 주사 맞은 부위가 붓고, 빨갛게 되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 전신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두통, 피로감,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감, 구토 등입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 호흡곤란, 얼굴 부기, 부종, 발진, 빠른 심장박동,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빨리 방문해야합니다.

추가로 심장이 간질하건, 통증이 느껴지면 이때에도 병원 방문을 해야합니다. 심근염, 심낭염같은 심장통증으로 인한 질환이 나타나는 경우도 아주아주 낮은 확률로 있다고 합니다.

심근염, 심낭염 증상?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심장 통증 주의

여성 생리 이상 현상?

그리고 여성의 경우 생리이상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사를 찾아보니 코로나백신 접종과 생리이상현상의 연관관계에 대해서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백신 접종 후 생리주기가 달라지거나, 갑작스럽게 생리를 하게 되거나, 출혈량이 많이지는 등 평소와 다른 현상을 경험했다는 이야기가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까지는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에 의한 생리이상증상인지, 스트레스나 호르몬의 영향에 의한 생리 이상 증상인지는 정확히 결론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평소와 다른 생리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두고, 본인에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염두해두어야할 것 같습니다.  다행인것은 생리 불순, 이상현상은 대부분이 며칠내로 끝이 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약 1주일 정도는 내 몸의 상태, 증상을 유심히 살펴야합니다. 불안하면 백신 접종 후 증상을 기록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백신 맞은 후, 증상을 간단히 기록해보려고합니다. 1차, 2차 접종 후 증상이 또 다를 것 같아 비교해보고싶네요.

만약 백신 접종 후, 나의 증상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고싶다면,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아래처럼 발열, 통증, 부기, 발적, 메스꺼움, 통증, 알레르기 반응 등을 체크해서 건강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괜히 불안할 때는 이런 자가점검도 꽤 위안이 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홈페이지
질병관리청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러가기

참고.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15615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18592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