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근 교수의 백년허리 책을 다시 보고 있어요. 저는 20대때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아서 그 후로 꽤나 조심조심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허리디스크에 대한 정보에 굉장히 관심이 많은데요. 백년허리라는 책이 엄청난 화제가 되어서 저도 2019년에 구입을 해서 읽었어요.
정선근 ‘백년허리’
이 책은 2015년에 처음 출간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 후에 꾸준히 인기가 있더라고요. 그만큼 우리나라에 허리, 목, 척추 건강이 좋지 않는 환자들이 많다는 얘기겠죠. 남의 얘기가 아니라 저와 제 가족들도 허리가 모두 좋지 않습니다. 제 친구들도 마찬가지이구요.
저도 이 책을 읽고 굉장히 의외였어요. 허리디스크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진다, 아니 없어지기보다는 통증이 없어진다는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리고 100명의 통증없는 사람들을 MRI를 찍어보면 적어도 60명정도는 허리디스크를 갖고 있다는얘기도 기억에 남아요.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던 상식을 완전히 깨는 내용이기때문이에요. 어찌보면 허리디스크 환자들에게 큰 희망을 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더욱 이 책의 내용을 믿고싶고, 그대로 따라해보고싶어지더라고요.
20대 후반 허리디스크
저는 20대 후반 어느 주말에 갑자기 허리가 너무 아픈거에요. 진짜 처음 느껴보는 통증이라서 너무 놀랐어요. 허리디스크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통증이 없어지지 않아 휴가를 내고 정형외과를 방문했어요. 엑스레이를 찍어봤더니 아무래도 허리디스크 같다고 하고, MRI를 찍어야 정확하다고 했어요. 그리고 허리디스크는 요즘 주사를 맞는 시술을 하면 된다고 말하더라고요.
일단 MRI를 찍었는데, 다른 병원을 가보고싶어 유명하다는 허리디스크 병원을 찾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주사 시술은 괜히 무서워서 하고싶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척추, 디스크 등으로 유명한 한방병원을 가게 됩니다.
MRI 보더니 헐디스크가 나이에 비해 꽤 심한 상태라고 하더라고요. 그때는 너무 아파서 회사에 오전, 오후 앉아있는 것도 어려웠어요. 허리에 힘이 안들어가고 바로 세우고 앉아 버티기도 버거웠거든요. 오후 3~4시면 허리가 아파서 괴로웠어요.
MRI도 비쌌는데, 한방병원 침시술, 도수치료, 한약까지 할부로 계산하고 병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일주일에 한두번 도수치료를 받고, 침을 맞으러 다녔어요. 그렇게 한 달정도 다녔고, 아주아주 비싼 한약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다 합해서 한 400~500만원 했던거 같아요. 그 병원 좀 너무한거 같아요.
척추의 디스크가 탈출하는 것이 허리디스크인데, 똑같이 디스크 탈출이 진행되어도 염증이 발생하지 않으면 모르고 살기도 한다고 합니다. 통증이 있는 것은 해당부위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이고, 침치료, 한약, 물리치료 등은 모두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라고 했어요.
백년허리 책에서도 비슷한 맥락의 내용이 나옵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이 디스크가 탈출되어 신경에 닿아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언급합니다. 염증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줄어들어 통증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건강한 디스크는 탈출되어도 몇일에서 몇주 정도지나면 호전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사실 백년허리 책 내용중에는 믿기 어려운 이런 내용이 있어서 처음에는 믿기 어려웠어요. 그런데 이제는 그럴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중요한 것 하나는 허리에 좋지 않은 동작, 운동법이 나와있는데, 이게 평소 알던 상식을 완전히 뒤엎어요. 허리강화하는 운동이라고 알려진 운동이 허리가 아픈, 허리디스크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운동은 허리가 튼튼한 사람들이나 해도 되는 동작이라고해요.
허리디스크가 있다면 걷기운동, 스쿼트같은 허리를 굽히지 않는 동작을 해야하고, 평소 일상생활에서도 허리를 굽히는 동작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강조합니다. 운동으로 허리가 좋아지는 것은 없고, 허리는 좋은 자세로 좋아지게 하는 거라고 하네요. 허리근육이 없어서 허리가 아픈것도 아니라고해요. 따라서 허리근육 강화운동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허리에 나쁜운동
- 윗몸일으키기: 경사대, 짐볼에서 하는 것 포함,
- 누워서 다리 들기
- 누워서 상체, 다리 동시에 들기: 요가에서 V 로 만드는 동작금지
- 엎드렸다 상체 뒤로 젖히기금지
- 누워서 다리 당겨 배에 붙이기
- 의자에 앉아 허리 앞으로 구부리기
- 꿇어앉아 허리, 팔 앞으로 뻗어 구부리기
- 고양이자세: 허리구부려 둥을 둥글게 하는 자세
보면 알겠지만 요가 동작이 허리에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허리가 아팠던 경험이 있거나, 아프다면 요가는 안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급성 요통을 겪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한 번 아프고 나면 그 후로 관리를 잘 해줘야한다고 합니다. 자꾸 디스크가 다치면 나중에는 쉽게 낫지 않는 상태가 된다고해요.
아래 글은 허리통증관련 강의 내용을 요약한 글과 유튜브 링크입니다. 안보신분있으면 추천해요.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요.
정선근 교수님 허리 디스크 통증 (요통) 원인과 낫는 법 영상 요약
저도 오랜만에 이 책을 다시 읽기 시작했는데, 다시 한 번 허리건강을 신경써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정선근 교수님의 운동법 강의가 있어요. 아래 링크 넣어둘께요.
간단한 운동이 나오니 꼭 책을 읽지 않아도 아래 유튜브부터 봐도 좋을 것 같아요. 백년허리 책 뿐 아니라 백년 목, 백년 운동이라는 책도 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