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근 교수님 허리 디스크 통증 (요통) 원인과 낫는 법 영상 요약

건강노트

정선근 교수님 허리 디스크 통증 (요통) 원인과 낫는 법 영상 요약

장수 2022. 7. 14. 09:16

정선근교수님의 허리통증에 대한 강의 유튜브를 요약해봅니다. 무려 100만 조회수를 기록한 서울대병원tv 영상인데요. 보는 링크도 아래에 첨부해둡니다.

 

정선근 교수님 진료를 보려면 예약자체가 어렵고, 1년은 기다려야 겨우 만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진짜 통증이 심하거나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책이나 영상으로 공부를 하면서 지켜봐도 좋을 것 같아요. 정선근 교수님이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 요통은 6개월 가만히 두면 통증이 없어진다고하잖아요.

 

서울대병원tv의 우리집주치의 영상이 매우 자세하고 친절해서 그내용을 요약해봅니다. 허리디스크 진단 후 10년정도가 지난 저도 계속 볼겸.

 

 

정선근 교수 허리 디스크 통증 원인과 치료법

허리디스크 진행과정이다. MRI찍어보면 어느정도 상태인지 알 수 있더라. 나는 밀려나온 상태였다. 그런데 상태가 꽤나 심햇던 상황이었다. 

 

우선 요통의 원인은 크게 추간판(디스크)이 찢어진 경우와 추간판이 찢어서 수핵이 밀려나온 경우라고 한다. 찢어지기만 한 경우에는 축성요통이 발생하고, 수핵이 나온 경우에는 좌골신경통이 발생한다.

 

보통 디스크는 한쪽으로 찢어지기때문에 한쪽다리에만 통증이 발생한다. 나는 오른쪽으로 나와서 오른쪽 허리, 엉덩이가 아팠던 기억이 난다.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추간판이라고하는 디스크 수핵이 빠져나와서 신경을 압박하고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증을 없애려면 염증을 없애야한다고 설명한다. 

축성요통 허리 가운데 부분만 통증을 느끼는 증상
좌골신경통 엉덩이에서부터 다리까지 통증을 느끼는 증상
디스크 내장증 추간판 내부가 손상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의 수핵이 빠져나와 요통 및 신경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요추염좌 요추 부위 인대가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상태
급성요통, 요추염좌, 급성비특이성요통 경미한 디스크 손상 및 디스크 내장증

 

  • 염증제거방법 3가지: 주사, 약, 이악물고 참기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거나, 소염제를 먹거나 이악물고 참으라고 한다. 왜냐하면 염증은 6개월정도 지나면 다 없어지기때문이다. 

 

추간판 탈출증으로인한 염증은 수핵에 있던 세포가 죽으면서 생기는 것으로 염증은 저절로 완화되기때문에 즉시 병원에 가거나 수술을 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허리통증은 꼭 디스크탈출 외에도 인대가 늘어나거나 아주 간혹 암이나 결핵 등 다른 원인도 있다고 한다. 그러니 조금 지켜보다가 통증이 심해지거나 없어지지 않으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허리 디스크 통증 완화 방법

정선근 교수님이 말하는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자세라고 한다. 아마 유퀴즈에 나온 정선근 교수님 책상을 본 사람들은 교수님의 모니터 높이때문에 꽤나 충격을 받았을 거라 생각한다.

 

우리들의 모니터 높이와는 크게 다르다. 거의 뭐 천장에 닿을 정도?

백년목 책에 나오는 내용으로, 모니터 높이는 무조건 높이 두라고 한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라!

여기서 말하는 바른자세의 포인트는 허리 C자 곡선을 유지하는 것이다. 하루종일 허리에 C곡선을 유지한다고 생각하면서 지내야한다. 허리만 펴도 통증이 없어진다! 괜한 운동 금지.

 

앉는 방법.

  • 허리받침 없을때: 허리를 펴고 앉기
  • 등받이 있을 때: 허리부분에 수건 말아서 넣거나, 쿠션 넣어 C 곡선 유지하기
  • 운전할 때: 허리부분에 쿠션 또는 수건 말아서 넣고 앉기

 

물건들때.

  • 스쿼트하면서 들기. (허리만 굽히지 않기)

 

딱딱한 바닥에서 자는것 금물.(어쩔수 없다면 허리에 수건을 받쳐주기)

 

걸을 때. 

  • 바닥보지 않고, 당당한 가슴걷기: 배에 힘주고 허리 펴고 전방을 보면서 걷기!

 

맥켄지신전 운동 하기

허리에 통증이 있다면 격렬한 운동 대신 맥켄지 신전운동으로 충분하다고 한다.  엎드린자세만해도 되고, 절대 무리하지 않아야 한다.

 

엎드려서하는 맥켄지 운동

  1. 1단계: 엎드려서 쉰다.
  2. 2단계: 양손을 앞으로해서 주먹을 두개 쌓아올려 턱을 받친다. 숨을 들이쉬고 내뱉는 동작 반복한다.
  3. 3단계: 통증이 없을 때만 시도할 것. 굳이 할 필요 없음. 

 

서서하는 맥켄지운동.

반동주지 않은다. 동작은 천천히 한다. 

 

앉아서하는 맥켄지 운동

  1. 1단계: 엉덩이를 의자에 깊숙히 넣고 요추전만 자세로 허리를 세운다
  2. 2단계: 날개뼈를 등 위로 모으면서 상체를 젖힌다. 이때 코로 숨을 들이쉰다. 

 

사실 위의 내용이 백년허리 책 내용이다. 요약하자면 허리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니 그동안  괜한 운동하지말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면서 기다려보자. 통증이 심하면 병원에서 소염제나 주사 맞는 것도 괜찮다. 하지만 수술은 신중하자. 

 

단, 나이가들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주기가 더 빨라지고, 통증이 심해지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가 늘어날 수는 있다.

 

위의 내용은 아래 서울대학교tv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3Sh03Tcz-y8

정선근교수님-허리디스크-강의영상

정선근 백년허리 책 다시보는 중: 20대때 허리디스크 진단 받은 후기

 

정선근 백년허리 책 다시보는 중: 20대때 허리디스크 진단 받은 후기

정선근 교수의 백년허리 책을 다시 보고 있어요. 저는 20대때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아서 그 후로 꽤나 조심조심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허리디스크에 대한 정보에 굉장히 관심이 많은데요.

jangsuno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