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황청심환 효능: 재료, 부작용, 가격 알아둡시다

건강노트

우황청심환 효능: 재료, 부작용, 가격 알아둡시다

장수 2022. 1. 10. 17:20

우황청심환 효능과 어떤 재료로 만들어지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우황청심환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한약을 꼽아보았을 때, 세 손가락 안에 들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도 어렸을 때부터 놀라거나, 충격을 받았을 때 우황청심환을 먹는 거라고 알게 되었거든요.

 

최근에는 우황청심환을 접할 일이 없었는데, 집에 하나쯤 구비해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효능을 좀 제대로 알아봤습니다.

썸네일

우황청심환이란?

우황청심환은 아~주 오래전, 조선시대때도 사랑을 받은 한약이라고해요. 주로 중풍에 사용했던 약이면서 응급상황에서 먹었던 구급약이었다고 해요. 

 

보통 굉장히 긴장되는 일이 있을 때, 예를들어 면접이나 중요한 시험을 볼 때 먹기도하고, 갑자기 놀라는 일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을 겪었을 때 진정을 시키기위해 먹기도 합니다.

 

'우황청심환' 이라는 말은 우황(牛黃)으로 만든 '청심환(淸心丸)'입니다. 

 

우황

 

우황은 소의 담낭에 생긴 결석을 건조시켜서 만든 것이라고 해요. 즉 소의 담석인데요. 쓸개즙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황이 이런 재료였다니 약간 충격이기는 합니다. '쓸개즙'이라는 것이 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있겠죠. 우황은 성질이 차가운 재료라고해요. 그래서 심장의 열을 식혀주는 효과로 우리 몸의 스트레스,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졌다고 합니다.

 

청심환

 

청심환이란 '청심'의 효과를 가진 동그란 약이라는 뜻인데요. '청심'이란 심장에 쌓인 화를 식혀주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을 말합니다. 심장에 과하게 쏠린 열, 화, 독소를 제거해서 진정시키는 효과인 것이죠.

 

우황청심환 재료

우황청심환은 우황, 산약, 감초, 사향, 인삼, 포황, 신곡, 서각 등 약 30가지 정도의 약재를 조합해서 만든 한약입니다. 특히 수컷 사향노루의 향낭에서 채취한 향료인 '사향'이 들어가는데요. 사향은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과로 스트레스가 심해서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머리가 아플때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해요. 우황, 사향은 가격이 비싼 재료라서 우황청심환을 고를 때 이 두가지 재료의 함량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단,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우황청심환(=우황청심원)에 비해 현재 약국에서 판매되는 우황청심환은 성분이나 약재 비율, 농도 등이 약해진 상태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효능을 지금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 같아요.

 

우황청심환 효능

우황청심환은 중풍으로 인한 의식장애, 긴장, 경련, 스트레스로 인한 통증, 고혈압 등에 도움이 되는 약재였다고 합니다만, 현재는 그정도의 구급약은 아닙니다. 

  • 중풍 증상 완화
  • 긴장완화, 심신안정
  • 혈압진정
  • 뇌졸중 증상 완화
  • 인사불성 개선

 

우황청심환은 효과가 매우 따르게 나타난다고해요. 복용하고 약 30분정도면 효과가 나타고, 3~5시간 정도 유지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긴장을 완화하기위해서 먹는 거라면 효과가 빨리 나타나야 좋겠죠.

 

우황청심환 복용 주의할점

우황청심환을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우선 중요한날을 앞두고, 당일에 처음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보통 중요한 날에 우황청심환을 먹을 생각을 하는데요, 그랬다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환을 먹고 졸음이 몰려오거나, 소화물량, 기운이 없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해야합니다. 개인에 따라서 맞지 않을 수 있기때문이에요. 특히 저혈압이 있는 경우, 너무 기운이 빠지는 느낌이 들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중요한 날, 우황청심환의 도움을 받을 생각이라면 그 전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여러모로 안전합니다.  추가로 커피같은 카페인이 든 음료와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심장이 너무 두근거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성인은 하루에 1알이나 1병을 먹는 것이 좋고, 아이들은 절반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황청심환 가격

보통 약국에서 우황청심환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환으로 된 것도 있고, 마실 수 있는 병으로 된 것도 있습니다. 브랜드나 파는 곳에 따라 다른데요. 3,000원대에서 1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반응형
1 2 3 4 5 6 7 ···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