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가 몸에 좋은 이유와 올바른 섭취, 선택방법

오메가-3라고 하는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영양제로도 많이 먹는 이 성분이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영향을 주는지, 제대로 오메가3를 섭취하는 방법과 선택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자.

오메가3가 몸에 좋은 이유와 올바른 섭취, 선택 방법

오메가3란 무엇일까.

오메가-3라고도 하는 이 성분은 지방산의 한 종류라고 한다. 오메가란 마지막, 끝을 뜻하는 단어이다.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화학구조때문이다. 이름은 사실 중요한 것은 아니고, 오메가3의 작용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지방산은 우리몸의 필수 요소인데, 몸에서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때문에 오메가3 지방산이 든 음식을 섭취해야하는 것이다.

오메가3의 효능

오메가 3는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주기때문에 심장질환이나 성인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간의 혈류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간기능개선에 효과가 있고,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준다.

또 오메가3는 몸 속의 염증을 완화해주기때문에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중년, 노년의 어르신들에게 오메가3가 좋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임산부들도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하는데, DHA 성분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이다. DHA는 두뇌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학생들이나 성장기의 아이들도 오메가3를 섭취하면 좋다.

또 오메가3는 눈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DHA성분이 눈에 영양을 가도록 도와서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고 알려져있다.

오메가3의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이다. 그렇기 때문에 몸 속에서 포화지방산을 흡착해 배출시켜준다. 따라서 지방이라는 말에 거부감을 가질필요가 없다.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오메가3는 질병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상지질혈증이나 지방질 공급에 사용된다. 그 외에 일반적으로 영양제로도 섭취한다.

그러나 그 이전에 오메가3가 많이 든 음식을 먹음으로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다.

오메가3 풍부한 음식

대표적으로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은 생선, 해조류등의 해산물과 채소, 씨앗류이다.

예를들면 연어, 멸치, 고등어, 참치, 미역, 다시마등의 생선과 해조류이다. 또 초록잎 채소들과 호두, 호박씨 등의 견과류도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오메가3를 섭취하는 방식으로는 음식으로 직접 섭취하거나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다.

가장 좋은 것은 건강한 음식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다.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를 통해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인데 다양한 해산물을 일주일에 약 230g 정도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그러나 음식으로 섭취가 어렵거나 충분치 않을 수 있다. 그럴때는 건강보조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매우 다양한 오메가3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다. 올바른 선택 방법은 전성분을 공개했는지 확인하고, 식물성 오메가3가 동물성 원료가 좋다고 한다. 왜냐하면 동물성 즉 해산물에서 추출할 때는 중금속관련 문제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적정 섭취량은 하루 1g 정도라고 한다.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