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엄지손가락에 통증이 느껴져서 왜이러는지 찾아봤어요. 그 내용 공유해볼께요. 갑자기 왜이러지 싶었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최근에 인스타그램에 재미를 들려서 많이 한 것이 이유인 것 같더라고요. 오른쪽 엄지손가락이 갑자기 이렇게 아픈 것은 무언가 생활 방식이 달라졌다는 것이니까요.
엄지손가락 통증
평소 컴퓨터를 사용해도 엄지손가락이 이렇게 아팠던 경험은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했을 때였어요. 제가 마우스를 사용하는 습관이 조금 이상해서 엄지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더가더라고요. 그런데 손목이 아파서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했는데,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할 때 엄지손가락에 더 무리가 가서 그때 아팠던 경험이 있어요.
그때는 엄지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그 부분이 아팠는데, 이번에는 엄지와 검지가 나누어지는 Y자 모양의 왼쪽부분이 아프네요. 이것은 분명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아픈 것이에요.
엄지손가락 통증 질환 4가지
- 방아쇠 수지 증후군
- 관절염
- 드퀘르벵 증후군
- 엄지병(엄지손가락 건염)
넷 모두 엄지손가락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무리가 되는 움직임을 주기 때문이라고해요. 자연스러운 엄지손가락 움직임이 아니라 무리가 갈 수 있는 힘을 주거나, 운동반경이 과도하게 가해지는 것입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이 증후군은 엄지손가락이 접히고 펴질 때 운동을 하는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엄지손가락을 구부렸다 펼때 통증이 느껴지면 방아쇠수지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해요.
관절염
위에서 말한 방아쇠수지증후군과 비슷하게 엄지손가락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인대에 무리가 가서 인대의 기본 역할을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인대는 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인대가 약해지거나 염증이 생겨 이 역할을 못하면서 손가락의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염이 된다고해요.
드퀘르벵 증후군 (=손목건초염, DeQuervain Syndrome)
드퀘르벵 증후군은 엄지손가락 자체가 아프다기보다는 엄지손가락 움직임과 연관된 손목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손을 과하게 사용해서 엄지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힘줄과 힘줄을 감싸는 막 (=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해요.
잘 아는 핑겔스타인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해볼 수 있어요.
핑겔스타인 검사: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감싸주먹을 쥔 후, 그대로 손목을 아래쪽으로 꺾어봅니다. (아래 사진 참고)
엄지병 (=엄지손가락 건염)
엄지병은 엄지손가락의 관절이나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보통 엄지손가락마디가 아픈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을 엄지손가락을 많이 터치하거나 그림그리는 사람, 글씨많이 쓰는 사람, 엄지손가락에 힘을 많이 주는 사람들에게 나타난다고해요.
엄지손가락 통증 해결방법
위의 4가지 질환이 엄지손가락 통증과 관련된 것들인데요. 정확히 어디가 아픈지에 따라 질환이 약간씩 다릅니다. 모든 질환을 완화하는 방법 중 제일은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엄지손가락만 이용해 휙휙 화면을 전환하거나 글자를 입력하는 것이죠. 이 행동이 엄지손가락에 큰 무리를 주는 동작이라고 해요. 따라서 이 동작을 그만 멈추어야 겠습니다. 네 손가락으로 스마트폰을 받치고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이용하기보다는 스마트폰을 한쪽으로 받치고 다른 손으로 터치하는 방식이 나을 것 같아요.
그리고 중간중간 엄지손가락과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통증이 계속된다면 통증부위에 온열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고정시키는 손가락 보호대를 사용하는 것도 엄지손가락을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 엄지손가락 사용 줄이기
- 엄지손가락, 손목 스트레칭하기
- 손가락보호대사용하기
- 손가락 온열찜질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