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년에 한 번씩 제공하는 일반 건강검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는 본인과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 피부양자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홀짝제로 검진시기가 2년에 한 번 돌아오는데, 생년월일 끝자리가 홀수 이면 홀수년에 검진 대상이고, 짝수로 끝나면 짝수년도에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홀수 생년월일인 85년생, 65년생, 79년생 등이 2021년 건강검진대상자입니다. 단,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서 건강검진을 많이 못받았기때문에 기간을 연장해준다고 합니다. 2020년에 건강검진을 못받은 대상자들은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서 신청하면 2021년에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 2021년 6월까지 신청기한이었는데, 올 해 중으로만 신청하면된다고 하네요.
국민건강보험 일반건강검진 금식시간
저도 올 해 검진 대상이라서 예약할 겸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병원에 전화해보았습니다. 제가 전화해본 병원은 따로 예약은 안해도 되고 병원에 오는 순서대로 검사를 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병원사정에 따라 다르니 미리 전화해서 예약을 해야하는지 체크해보세요.
일반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금식을 해야합니다. 직장인일 때 건강검진을 받고나면 간식을 주던 생각이 나는데요. 병원에 물어보니 다음날 오전에 올거라면 당일 아침에만 금식을 하면된다고 하더라고요. 보통 잠자고 다음 날 오전에 검진을 받죠. 자는 시간, 검진까지 시간을 생각하면 전날 저녁먹은 후 부터 금식을 하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검진 안내 사항을 보면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기때문에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 금식하라고 합니다. 검진 당일 아침 식사,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모든 음식물을 먹으면 안됩니다.
자기전에는 물 정도는 마셔도 될 것 같고, 검진 당일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최대한 빨리가서 검사를 받고 끝내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건강검진 검사 항목
국민 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과 암검진으로 나뉘는데요. 암검진은 여성대상인 자궁경부암을 제외하고는 모두 40세 이상부터 대상이 됩니다. 내가 올 해 받는 건강검진 항목은 우편으로 오는 검진안내문을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 항목은 공통검사 항목과 성/연령별 검사항목으로 나뉩니다.
공통검사항목
- 진찰, 상담,
- 신체계측(신장, 체중, 허리둘레)
- 시력/청력검사
- 혈압측정
- 흉부방사선
- 공복혈당 측정
- 혈액검사(혈색소, AST, ALT, r-GTP, 혈청크레아티닌, e-GFR)
- 요검사(소변검사)
- 구강검진
성/연령별 검사 항목
- 이상지질혈증(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남자 만 24세 이상, 여자 만 40세 이상, 4년 주기
- B형 간염검사: 만 40세 이상, 보균자 또는 면역자 제외
- 치면세균막검사: 만 4-세 이상
- 골다공증: 만 54, 66세 여성
- 정신건강검사(우울증): 만 20,30,40,50,60,70세/ 10년 동안 1회
- 생활습관평가: 만 40,50,60,70세
- 노인신체기능검사: 만 66, 70, 80세
- 인지기능장애검사: 만 66세 이상 2년에 1회
건강검진 결과 고혈압, 당뇨별 질환 의심자는 병원, 의원에서 확진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검사결과는 검진 후 15일 이내에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나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국가 6대 암검진 대상자, 종류, 비용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국민건강보험의 건강검진에 대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의 [건강iN > 나의건강관리 > 건강검진정보] 메뉴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