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후 겨드랑이 통증이 느껴져서 걱정을 안해도 될만한 증상인지, 부작용인지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다행히 저와 비슷한 증상을 겪은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 안심을 하게되는데요. 그 이유를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지난주에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한 후, 별다른 통증이 없이 무탈하게 3일정도가 지났다는 접종후기를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글 참고)
백신 접종 후 겨드랑이 통증 증상
그런데 접종약 6일째되는 오늘 아침에 일어나니 주사를 맞은 쪽(왼쪽)의 겨드랑이가 뻐근한 느낌이 들기 시작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아주 미세한 뻐근함이었는데, 몇시간이 지난 지금은 겨드랑이 살빼는 운동하고난 다음날 느껴지는 정도의 통증입니다. 겨드랑이에서 가슴쪽으로 이어지는 부분에 통증이 있네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겨드랑이 통증에 대해서 찾아보니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물론 저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했지만, 화이자 접종자들도 비슷한 증상을 겪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그 이유는 모더나와 화이자가 같은 종류(mRNA)의 백신이기때문에 비슷한 증상,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합니다. 물론, 아스트라제네카(AZ) 접종 후에도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사를 맞고 바로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저처럼 초기에는 통증이 없다가 5~7일 정도 지난 후에 갑자기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긴것 같다는 사람도 있고, 겨드랑이가 살짝 부은 것 같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은?
나에게서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면 약간 안심이 되죠. 비슷한 증상을 겪었던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니 겨드랑이 통증도 3-4일정도 지나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즉 일시적인 증상인 것인데요. 이렇게 백신 접종 후 겨드랑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임파선’이라고하는 ‘림프절’이 부어서 발생되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합니다.
림프절은 우리 몸의 이물, 세균 등을 잡아서 배출시키고, 림프구 생산, 항체 생산 등을 통해 면역반응을 담당하는 조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백신을 접종한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을 하면서 림프절이 일시적으로 부을 수 있고, 이것이 통증으로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면역체계가 작동을 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되지 않을까싶네요. 림프절은 겨드랑이 외에도 목, 사타구니에도 있다고 하니, 목이나 사타구니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겨드랑이 통증이 림프절이 부어서 생긴다는 얘기를 듣고 마사지를 해줘야하나 싶은데요. 부드러운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너무 쎈 강도로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고합니다. 그리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물을 자주 마셔줘야겠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팔통증이나 두통, 피로감 등이 사라졌다고해도 최소 1~2주정도는 무리한 행동이나 운동을 절대로 하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통증이 별로 없고, 컨디션도 회복이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1시간정도 걷고 집에 왔더니 급격히 피로도가 높아지더라고요.
너무 평소의 건강상태만 믿고 행동하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대한 당분간은 조심하면서 컨디션관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저는 겨드랑이 뿐 아니라 목뒷부분과 등, 주사맞은 팔의 손목까지 아픈 것 같습니다.
저처럼 갑자기 겨드랑이 통증을 느낀다면 조금 지켜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하지만 통증이 정말 심하거나, 크게 붓는 등 예사롭지 않은 증상을 느낀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다들 별일 없이 무사히 지나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