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건강은 통증과는 별개로 하루의 컨디션을 좌지우지 하기때문에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건강, 배변활동을 돕는다고 하는 섬유질이 많은 식재료를 알아본다. 평소 식단 구성을 섬유질이 많은 식재료들로 구성한다면 따로 신경쓰지 않아도 장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 같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 베스트 5.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변비개선, 소화불량 예방같은 장기능의 개선 뿐 아니라 혈관건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좋다고 한다.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식단을 주로 유지해왔다면 섬유질이 많이 든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추가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예방이나 혈관질환의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음식으로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고 변의 부피를 크게만들어서 배변욕구를 자극한다. 그래서 배변활동이 활발해지도록 돕는다. 체중감량을 이유로 먹는양을 줄이면 변비에 걸릴 위험이 커지는데, 이럴 때 양배추를 먹으면 포만감을 줄 뿐 아니라 배변의 양이 늘어나기때문에 도움이 된다.
생으로 먹으면 소화력이 조금 떨어질 수 있는데, 익혀먹으면 소화가 잘되기때문에 되도록 익혀먹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위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 매우 좋은 음식이기때문에 장건강 뿐 아니라 위의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는 덤을 얻을 수 있다.
2. 고구마
고구마 역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고구마를 먹으면 화장실을 많이 간다는 것은경험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참고로 호박고구마보다 밤고구마에 섬유질이 더 많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쪄먹는 것이 섬유소 섭취에는 도움이 더 된다.
3. 사과
사과가 건강에 좋은 것은 더 말하면 입만 아픈 일인 것 같다. 그 중에서도 사과에는 섬유질이 가득하다. 사과 하나에 하루 섬유질 권장섭취량의 20%가 들어 있다고 한다.
사과의 섬유질은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사과의 섬유질은 펙틴에서 생성이 되는데 펙틴은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산을 만들어 낸다. 이 지방산은 장내 유익균으로 알려져서 장건강에 확실한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4. 바나나
바나나에 섬유질이 풍부하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약간 낯설었다. 식감이 내가알던 섬유질과 달랐기 때문이다. 그런데 바나나에는 섬유질 뿐 아니라 장내 유익균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도 함유되어있다고 한다. 그래서 단순히 배변활동을 일시적으로 돕는 것이 아니라 장의 건강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식단을 하기 어렵다면 간식은 바나나로 대체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운동선수들도 당이 떨어졌을 때, 체중조절을 해야할 때 바나나를 많이 먹는다고 한다. 설탕이 많이 함유된 간식대신 바나나를 먹어서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면 좋을 것 같다.
5. 미역
미역의 섬유질은 포만감을 높이기때문에 체중조절이 필요할 때 좋다. 미역은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으로는 거의 1등으로 꼽히기도 할 정도이다. 미역 100 g 당 90그램 정도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는 정도이다.
그리고 미역은 몸 속의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고혈압예방과 함께 심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상을 심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 다섯가지를 알아보았다. 이 음식들을 자주 식단에 넣어서 먹으면 장건강과 함께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