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의 야구 일정을 알아보았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이후 12년 만에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야구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베이징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대한민국은 12년이 지났지만, 전 대회의 우승팀이다. 과연 영원한 라이벌, 운명의 숙적인 일본과 경기를 치르게 될지 또 도쿄올림픽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무척 기대가 된다.
도쿄올림픽 야구경기 날짜
도쿄올림픽엔은 총 6개국이 출전한다고 한다. 세계랭킹에 따라 A, B조로 나눠 조별리그(그룹 스테이지)를 치른다. 본선 진출 팀 가운데 세계랭킹이 가장 높은 팀이 4,5번째 높은 팀과 A조에 묶이고, 두 번째로 랭킹이 높은 팀은 3,6번째로 높은 팀과 B조에 묶인다고 한다.
한국은 세계랭킹 3위로 4위인 미국, 24위 이스라엘과 B조에 속해있다. A조는 일본(1위), 멕시코(5위), 도미니카공화국(7위)이다.
- A조: 일본, 멕시코, 도미니카공화국
- B조: 한국, 미국, 이스라엘
B조에 속한 한국은 7월 29일 오후 7시 요코하마스타디움에서 이스라엘과 첫 경기를 치른다. 그 후 7월 31일 오후 7시, 미국과 조별리그 2차전 경기를 벌인다. 이렇게 조별리그(그룹 스테이지)에는 각 그룹의 다른 팀들과 한 번씩 경기를 치른다. 그 후 녹아웃 스테이지로 넘어가는데, 각 조의 1,2,3 등끼리 경기를 하게 된다.
도쿄올림픽 야구는 패자부활전을 도입한 변형 녹아웃 시스템(승자 진출식)으로 치러지는데, 조 1위를 하지 못하면 복잡한 과정을 거쳐 경기도 많이 하게 된다.
아래의 대진표가 앞으로 남은 경기 일정이다. 8월 5일 19시 미국과 경기를 하고, 이 경기에서 이기면 다시 일본과 금메달 결정전을 치룰 수 있다. 금메달 결정전은 8월 7일 19시이고, 만약 미국에 패하면 도미니카공화국과 동메달 결정전을 8월 7일 12시에 치루게 된다.
TV 중계 채널과 일정
도쿄올림픽 야구는 지상파 3사에서 경기를 중계할 예정이다. KBS, MBC, SBS를 확인하면 된다. 우선 우리나라 첫 경기는 7월 29일 저녁 7시이고, 두 번째 경기는 7월 31일 오후 7시이다.
조별리그(그룹 스테이지) 한국 야구 경기일정
- 7월 29일 19시: 이스라엘 Vs 한국
- 7월 31일 19시: 한국 Vs 미국
조별리그 후에는 조별 순위에 따라 경기일정이 달라진다. 메달을 위한 게임은 8월 7일 토요일에 경기가 치러질 예정이다. 동메달전은 8월 7일 토요일 12시부터, 금메 달전은 8월 7일 토요일 19시부터 시작한다.
도쿄올림픽 야구대표팀 명단
도쿄올림픽 야구대표팀은 총 24명이 선발되었다고 한다. LG, 키움, 삼성, 두산, KT에서 3~4명씩 선발되었고, 감독은 김경문 감독이다. 투수 10명, 포수 2명, 내야수 8명, 외야수 4명 등 총 24명이다. 도쿄올림픽 대문에 KBO 리그는 7월 19일부터 8월 9일까지 중단된다고 한다.
- 투수: 원태인(삼성), 고우석(LG), 박세웅(롯데), 김민우(한화), 조상우(키움), 차우찬(LG), 이 의리(KIA), 고영표(KT), 한현희(키움), 최원준(두산
- 포수: 강민호(삼성), 양의지(NC),
- 야수: 오재일(삼성), 황재균(KT), 최주환(SSG), 오지환(LG), 허경민(두산), 박민수(NC), 김혜성(키움), 강백호(KT), 박해민(삼성), 이정후(키움), 김현수(LG), 박건우(두산)
도쿄올림픽 야구경기일정;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https://olympics.com/tokyo-2020/ko/schedule/baseball-sched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