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를 조심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완치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무슨 병이든 완치가 된다고하면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지만, 완치가 안된다고하면 굉장히 힘이 빠지기 쉽습니다.
그럼에도 당뇨병을 진단받게 되면 꾸준히 식생활과 생활환경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는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다른 질병을 악화시키는 기저질환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기본 생활수칙
당뇨병에 걸린 경우 기본적으로 꼭 지켜야하는 생활수칙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먼저, 당뇨병의 원인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당뇨에 걸리게 되면 혈당수치를 체크하면서 혈당관리를 계속해야합니다. 조금만 느슨하게 관리하면 떨어졌던 혈당이 다시 오르기때문에 평생 관리를 한다는 마음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너무 힘듭니다.
식생활을 전면적으로 개선해야하고 늘 혈당에대한 스트레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조금만 개선하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인들이 지키면 좋은 기본생활수칙입니다.
- 식사는 제때에 하는 것이 좋고, 반찬은 골고루 양은 알맞게 먹는다.
- 운동은 매일 한시간씩, 규칙적으로 한다.
- 당뇨는 아는만큼 치료가 된다. 당뇨병 공부를 하자.
- 혈당측정 역시 규칙적으로 한다. 공복혈당, 식후혈당, 취첨전 혈당을 체크하자.
- 병원도 정기적으로 빠지지 않고 방문한다.
- 담배는 당뇨병의 합병증위험이 있으니 금연을 한다.
- 술마시면 올라간다, 금주하여 혈당조절하자.
- 발 건강은 장수의 비결이다, 발관리를 잘하자. 발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눈여겨 보고 치료를 빨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당뇨병은 조절이 가능한 병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 검증된 치료방법으로 안전하게 관리하자.
당뇨는 체중을 5~7%정도만 줄여도 크게 발병율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현재 체중이 과체중에 가깝다면 조금만 체중을 줄여보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예측, 감 등으로 혈당을 생각하지 말고 정확하게 자가 혈당측정기를 통해서 수치를 확인해야합니다. 내가 다 아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늘 당뇨병에 대한 공부를 하는 마음으로 내 상태를 체크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당뇨병의 치료가 어렵다보니 현혹적인 말로 당뇨병에 좋다면서 검증되지 않은 의약품이나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로 이런 제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혹시라도 꼭 먹어보고싶은 제품이 있다면 담당 의사에게 상담을 받은 후, 복용하도록 하세요. 현대 의학을 믿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민간요법을 무턱대고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이상으로 당뇨병의 기본 생활수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