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이 의심된다고 정밀검사를 받도록 권유받아 검사를 한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불과 한달 정도 전에 녹내장에 대한 증상, 수술비에 대해서 알아본 내용을 포스팅했었는데요. 바로 안과 검진을 갔다가 녹내장 검사를 받아보라는 얘기를 듣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 이전글: 녹내장 수술비, 증상, 원인 요약
녹내장 정밀검사
녹내장이 아니라는 얘기를 듣기 전까지 너무나도 충격적이고 무서운 시간을 보냈기에 혹시라도 비슷한 상황에 있는 분들과 정보를 공유해보고자합니다.
눈과 관련되서 특별한 증상이 있다기보다 비염때문인지 눈이 간지럽고 충혈이 되기도하고, 안과 검진을 받은지가 너무 오래되서 정기검진을 생각하고 방문했었어요. 집 근처 안과를 방문했는데, 시력교정술이나 백내장 수술도 하는 꽤 규모가 있는 안과였습니다.
의사 진료부터 보았는데요. 실제로 비염때문인지 눈에 결막염 증상이 있었는데, 그것과는 별개로 시신경이 약해보인다면서 추가 검사를 더 하고 오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진료실에서 나와 안저검사, 안저촬영, 굴절, 안압검사 등 추가 검사를 하고 다시 진료를 봤습니다.
안저사진을 찍으면 위 사진같은 결과를 보게 되는데요. 밝게 동그랗게된 부분이 시신경유두라고 하더라고요. 이 부분이 하얗게되면 시신경이 약한 것으로 보는 것 같아요. 결과사진이 하얗게 되어있어서 이 사진만보니 녹내장인것 같아 너무 무섭더라고요.
하지만 이 검사만으로는 녹내장 여부를 판단할 수 없기때문에 ‘녹내장 정밀검사’를 받으라고 권유 받았습니다. 녹내장일 수도 있고, 그저 시신경이 약한 걸 수도 있다고 했어요.
라섹수술 전에 근시가 매우 심했기때문에 근시가 심한경우 이렇게 안저검사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아직 확진은 아니었지만, 의사가 정밀검사 꼭 받으세요라고해서 심장이 덜컥 내려앉더라고요.
녹내장 정밀검사관련해서 비용 상담을 받고 바로 예약을 했습니다. 이틀 정도 뒤에 정밀검사를 받기로 하고 집에 왔는데요. 정말이지 너무 걱정되고 무서워서 녹내장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기도 힘들더라고요.
계속 울며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요. 블로그나 카페에 녹내장을 검색해보기는 했는데요. 실제로 20-30대 녹내장 환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많은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녹내장이 두려운 이유가 치료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되돌릴 수 없다고 하죠. 그리고 실명이 될 수 있다는 그 가능성때문에 온갖 나쁜생각이 들고 최악의 상황만 떠올랐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같은 상황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런 공포는 정말 오랜만이었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너무 힘들었습니다.
실제로 녹내장 진단을 받은 분들 후기도 보고, 안약을 10-20년 째 넣으며 살고 있다는 얘기, 시력결손이 이미 왔다는 분들 후기를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닐수도 있고, 녹내장 의심일 수도, 초기일수도,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일수도 있단 생각에 결과에 따라 어떻게 해야하나 생각해봤었어요.
진짜 부정적인 생각, 무서운 생각이 많이 드는데요. 저는 이렇게 해봤어요. 20-30대 녹내장환자가 그렇게까지 많지 않다. 많았으면 인터넷에 후기가 이렇게 적을리가 없다. 내가 그 중 한명일리 없다. 녹내장일 가능성이 매우 낮다. 이런식으로 마음을 진정시키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녹내장 의심 진단
정밀검사를 여러가지 받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진료비 내역에서 확인한 검사 항목이에요.
- 정밀안저검사
- 전안부촬영
- 시신경섬유층사진
- 광각 안저촬영
- 광간섭단층혈관영상
- 자동시야검사
- 안압측정
- 전방우각검사
- 각막곡율측정
- 각막내피세포검사
- 초음파 각막두께측정검사
- 전산화각막형태검사
- 시신경유두 및 섬유층 검사
- 안구광학단층촬영
결과는 바로 나오더라고요.
다행히도 저의 경우 현재 녹내장은 아니라고 결론을 들었습니다. 시야결손도 없고, 안압도 16정도로 정상이고, 시신경이 약하기는 한데 아직 크게 손상이 된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일부분 시신경이 약하다고 나오는 것은 선천적으로 약한 것일 수도 있다고해요.
그래서 이번에 받은 검사 결과로는 녹내장은 아니고, 녹내장 의심 정도로 보고 1년마다 한 번씩 검사를 받으면서 진행이 있는지 확인해보라고 했습니다. 몇년 검사를 해보다가 진행이 없으면 그 기간을 늘려서 검사를 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현재상태로는 녹내장까지 갈 가능성은 낮다고 해서 진짜 너무 기쁘고 다행이었습니다.
저와같은 결과를 받은 분들의 후기가 꽤 있더라고요. 녹내장 정밀검사 받았는데, 의심 단계라고 한 경우는 종종 있는 것 같아요.
다행히 안압도 높지 않았고, 각막도 괜찮은 상태라고 해서 일단은 마음을 놓았어요. 근시가 원래 심한경우 녹내장 발생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녹내장 진단은 안압이 높다고해서 다 녹내장인 것은 아니고, 혈관 상태, 시신경상태, 시야결손 등등 여러가지 정밀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보고 진단을 내린다고해요. 그러니 안저검사 결과가 녹내장 사진처럼 나왔다고해서 너무 겁먹지 맙시다.
그러나 40대가 넘으면 녹내장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지금 녹내장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완전히 마음을 놓아서는 안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평소 눈이 아프고, 편두통이 있고 이런 부분들이 혹시나 안압이 높아서이지는 않을까 했는데요. 안압이 높은 것은 실제로 직접 느끼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눈이 아팠던 것은 알레르기 (비염)때문일거라고 하셔서 조금 안심이 되더라고요.
혹시라도 저처럼 녹내장 정밀검사를 받아보라는 얘기를 듣고 두려움에 떨고 있다면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괴로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진짜 제가 너무 무서움에 떨었기때문에 이 글을 읽으시는 같은 상황의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아요.
녹내장 정밀검사 비용, 실비청구
병원마다 검사 비용은 다른 것 같아요. 초진때 안저검사, 촬영 등은 15,000원 정도 나왔습니다. 초친진찰료가 5천원이고요. 합해서 19,700원 냈어요. 그리고 녹내장 정밀검사를 한 날은 15만원정도 납부했습니다.
저의 경우 검사비 모두 실비보험 청구 가능했습니다.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 발급받으셔서 청구하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