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독감 예방접종 가격(3가, 4가), 접종 후 부작용 증상 체크

2021 독감 예방접종 가격을 알아보았어요. 코로나 예방접종을 10월에 끝마치고 이제는 독감 예방접종을 하려고 합니다. 보통 10월 중으로 많이 맞는데 코로나 백신을 맞았다는 핑계로 미루고 있었어요. 독감주사 가격과 예상되는 부작용까지 확인하고 예방 접종하러 갑시다.

2021 독감 예방접종 가격

독감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이나 지역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2021년에는 4가 독감주사 기준으로 보통 3만 5천원 4만 원 정도 합니다. 서울은 3만 5천원이 평균 가격인 것 같은데, 가족이 있는 다른 지역은 4만 원이 평균이더라고요. 그리고 3가 백신이 4가 백신보다 1만 원 정도 저렴합니다. (3가, 4가 차이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

  • 독감 예방접종 4가 가격: 2만 9천 원 ~ 4만 5천 원
  • 독감 예방접종 3가 가격: 2만 원 ~ 3만 5천 원

결국 독감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장 재량으로 결정을 하는 거라고 합니다. 얼마큼 수익을 남기느냐인 것 같은데요. 그래서 가끔 독감 예방접종이 시작되면 선착순으로 가격 할인은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같은 건물에 입주한 회사 직원들에게 할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어요.

독감주사를 돈 내고 맞는 사람 입장에서는 예방접종까지 가격비교를 해서 맞아야 할 일인가 싶습니다. 맘카페나 커뮤니티에도 독감주사 가격을 묻고 가격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죠. 그리고 저렴하게 맞을 수 있는 병원은 일찍 독감 예방접종이 마감되는 일도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두세 군데 병원의 독감 예방접종 가격을 비교하고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곳에서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백신 3가, 4가 차이는 무엇일까?

저도 독감백신을 꾸준히 맞는지는 3~4년 정도 된 것 같아요. 그 전에는 독감주사를 챙겨 맞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열심히 맞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독감백신 맞을 때 3가, 4가를 선택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무슨 차이일까 했어요.

3가, 4가라고 하는 것은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 수’입니다. 4가가 당연히 3가보다 하나 더 많은 바이러스를 예방해주는 주사이겠죠. 기본 3가지 항원에 B형 바이러스 한 가지를 더 추가해서 만든 것이 4가 백신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3가 독감백신이 4가보다 저렴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매년 유행하는 종류가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 매년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를 예측해서 항원을 선정하고, 백신 제조사에서 그에 맞는 백신을 만듭니다. 이것이 우리가 매년 독감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겠죠. 매년 다른 바이러스가 독감을 유발하려고 우리를 공격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항체를 만들 수 있게 매년 예방접종을 합니다.

3가, 4가 선택에 관해서는 고민이 많을 텐데요. 성인의 경우라면 3가를 맞아도 된다고 합니다. 4가에는 3가 바이러스에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포함되는 차이라고 했죠. 그런데 이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증상이 가벼운 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성인이라면 3가를 맞아도 괜찮다고 하네요.

정부가 진행하는 무료 독감 예방접종도 4가 백신이 아니라 3가 백신이라서, 어린이들이나 어르신들도 꼭 4가를 맞고싶다면 돈을 내고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작년에 4가는 마감이 되어서 3가를 맞았던 적이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부작용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아주 힘든 시간을 겪은 사람들이 꽤 많죠. 그래서 올해는 더욱 독감주사를 맞기 싫은 기분입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고 나면 부작용으로 감기 증상을 가볍게 겪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팔의 접종부위 통증, 발적, 전신 발열, 근육통, 관철 통, 두통 등의 증상이 하루 이틀 정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 팔 접종부위 통증
  • 발적
  • 발열
  • 근육통
  • 관절통
  • 두통
  • 감기 증상

독감 예방접종 역시 코로나 예방접종처럼 항체를 형성하는 데에 약 2주 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는 겨울이기 때문에 겨울이 시작되기 전 10월 말 ~ 11월 초에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외출 후 손, 발을 잘 씻고, 마스크를 착용해서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것인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백신 꼭 맞아야 하는 사람과 이유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백신 꼭 맞아야 하는 사람과 이유


비염 증상 (콧물, 재채기, 코막힘, 후비루), 원인은 무엇일까?

비염 증상 (콧물, 재채기, 코막힘, 후비루), 원인은 무엇일까?

런지 효과: 런지 자세 종류와 운동 효과 4가지

런지 효과: 런지 자세 종류와 운동 효과 4가지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