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졸음이 떠나지를 않는 만성 졸림증상은 능률을 저하시키고 기분도 울적하게 만듭니다. 이상하게 매일같이 하루 종일 졸리다면 졸음을 없애기 위해 작은것부터 큰것까지 뭐라도 노력을 해봐야하지 않을까요?
글 순서.
졸음을 없애는 방법
생활습관과 환경 바꾸기
카페인, 물, 음식섭취하기
졸음을 없애는 방법
여러분은 주로 언제 가장 많이 졸린가요? 사람마다 다르겠으나 많은 사람들은 아침에 일, 공부를 시작하려고 할 때, 점심을 먹은 후, 오후 3~4시쯤 졸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먼저 내가 언제 졸린지, 어떤 상황에서 졸린지를 체크해보는 것도 우선적으로 해볼 일입니다. 명확한 졸음의 원인을 알게 될 지도 모르니까요.
생활습관과 환경 바꾸기
내가 매일 졸린 이유가 생활환경이나 습관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1. 수면
가장 먼저 시도해볼 변화는 수면시간, 패턴입니다. 스스로에게 솔직하게 내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을 생각해봅시다.
너무 조금 자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잠는 도중 여러번 깨는 등 잠을 깊게잘 수 없는지, 불면증은 없는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잠을 푹 잘 수 있는 수면환경을 만들어 봅시다.
그리고 미라클 모닝을 한다는 이유로 수면패턴이 깨져버린 것이 이유일 수도 있어요. 가장 좋은 것은 매일 비슷한 시간에 일어나고, 비슷한 시간에 잠이 드는 것입니다.
2. 운동
졸린 이유 중 하나가 몸이 깨지 않아서 일 수 있습니다.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으면 더 잠이 오고 몽롱해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산책,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을 조금씩이라도 해서 몸을 깨우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것은 혈액순환으로 몸에 신선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것과도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업무를 시작하기전에 가벼운 스트레칭, 오후에 졸릴때 산책이나 짧은 근력운동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조명을 체크하자
혹시라도 내가 생활하는 환경이 너무 어두운 것은 아닌지도 체크해보세요. 살짝 어두운것이 집중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졸음을 없애기위해서는 어느정도 밝은 곳에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잠이 오게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어두운 곳에서 많이 분비되고, 밝은 곳에서는 분비가 적게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침에는 햇빛을 많이 받아서 호르몬 분비도 적게 해주는 것이 잠을 없애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해가 뜨지 않은 상태나 해가 잘 들어오지 않는 곳이라면 조명이라도 밝게해주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카페인, 물, 음식 섭취하기
두번째는 먹는 것으로 잠을 깨워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카페인이 든 음료입니다. 커피, 녹차, 홍차, 카페인음료 등입니다. 단,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너무 늦게 마시면 밤에 잠을 방해할 수 있기때문에 아침이나 점심식사 후 한 잔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졸리다 싶으면 물을 마셔보세요. 가끔 원인모를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있을 때도 물을 마시면 증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우리 신체는 물이 부족한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해요. 물을 마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때문에 잠을 없애는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아무것도 먹지 않는 사람이라면 아침을 깨우기 위해 간단한 아침식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섭취를 해서 몸과 뇌를 깨워주는 것인데요. 아침 식사를 아예 하지 않으면 몸이 늦게 깨어나기때문에 아주 간단한 식사라도 하는 것이 잠을 깨는데에는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점심식사를 너무 거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을 하면 위에있는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에 뇌와 에너지가 소비되기때문에 졸음이 몰려올 수 있어요. 점심식사를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시도해볼 것
- 환기를 시켜보자
- 샤워하기
- 10분 내외의 짧은 낮잠자기
- 새로운 공간에서 일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