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유형별 종류와 상품이름 뜻 총정리

보험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그에 따른 보험상품의 이름도 여러 가지입니다. 각 이름의 의미와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썸네일

보험 유형별 상품이름 뜻

연금보험:  연금보험은 보험에 든 사람이 일정한 기간 또는 살아있는 동안 매년,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 연금형태의 보험입니다.

변액연금보험: 보험회사가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한 수익을 나누어 주는 투자실적 배당형의 보험상품으로 연금수령 기간에 다양한 형태의 연금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변액유니버설보험: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 펀드 등에 투자해서 수익을 분배하는 변액보험의 특징과 납입, 적립금 인출이 자유인 유니버설보험의 장점을 결합한 보험이다. 종신보험의 보장기능에 중도인출 기능, 투자기능까지 더해진 상품으로 일반 보장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고 원금보전이 되지 않는다.

종신보험: 보험대상자가 죽기 전까지 보장하는 보험이며 사망하면 보험금이 수익자에게 지급되는 사망보험이다. 평생 한 번은 보험금이 수익자에게 지급되는 보험이다.


정기보험: 보장기간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고, 그 기간 동안에 사망, 사고, 질병을 보장하는 보험을 말한다. ‘정해진 기간’동안만 보장한다.

CI보험: Critical illness 보험이라는 말로 치명적인 질병에 대비하는 보험입니다. 암, 급성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치료비나 간병비가 많이 들어가는 질병에 대비한 보험입니다.

실비보험: 약국, 병원, 의원 등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국민건강보험이 보상하지 않는 나머지 부분의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으로 실손의료보험을 줄여 실비보험이라고 합니다.

암보험: 암으로 인해 입원, 요양 또는 사망하는 경우에 지급하는 보험.

건강보험: 암을 제외한 질병을 보장하는 보험을 모두 가리키는 말입니다.

상해보험: 불의의 사고로 인해 신체에 상해를 입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사망보험금, 후유장해보험금, 의료비 보험금 등으로 지급합니다.

태아보험: 태아일 때 부모가 태아를 위해 가입하는 보험으로 태아의 선천성 기형, 저체중 출산, 인큐베이터 비용, 신생아 질병과 산모를 위한 보장(출산 위험, 질병 등)으로 구성이 됩니다. 임신 22주 이내에 가입이 가능하고 보통 25세에서 100세까지 보장해준다고 합니다.


여행자보험: 여행기간 동안 발생하는 질병, 상해뿐 아니라 휴대물품 손해 등까지도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인터넷으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 자동차를 소유, 운행, 관리하는 동안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와 그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자동차를 사면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운전자보험: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내용 외에 추가로 발생하는 책임에 대해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교통사고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중과실 사고인 경우,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은 경우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데 이때 사고처리지원금, 합의금, 벌금 등을 운전자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간병보험: 치매나 일상생활 장해상태 등으로 확정되는 경우 간병비용을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받게 되는 보험입니다.

실버보험: 노년생활 보호를 목적으로 한 보험입니다. 효도보험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61세부터 70세까지 가입해 80세나 100세까지 보장이 됩니다. 입원비, 치료비, 간병자금, 치매, 암 장례비 등을 보장합니다.

무배당보험: 보험료를 낮게 산정하기 위해 보험료 운용 수익을 배당하지 않는 보험으로 보험가입 시 명기된 금액만 환급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종류 구분 3가지: 저축성, 변액, 만기환급형

보험가입할 때 알려야할 고지사항이란 무엇일까?

보험가입할 때 꼭 확인해볼 9가지

보험 중도인출이란 무엇인가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