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 통증이 느껴져서 그동안 족저근막염을 의심했는데, 아무래도 아킬레스건염에 더 가까운 것다는 생각이 든다. 모두가 같은 증상을 느끼는 것은 아니라지만, 족저근막염은 주로 발바닥 쪽에 통증이 있는 것 같고, 아킬레스건염은 발뒤꿈치와 아킬레스건쪽으로 통증이 나타난다는 차이인 것 같다.
아킬레스건염에 대해서 내가 알아본 내용을 공유해본다. 사실 나는 족저근막염 증상도 함께 있는 것 같아 요즘 너무 신경이 쓰인다.
운동 후 발뒤꿈치 통증, 어떤 질환일까?
내가 족저근막염을 의심했던 것은 아침에 일어나서 바닥에 발을 디딜때 발뒤꿈치가 아프다는 거였다. 찌릿한 느낌, 묵직한 느낌이 들어서 검색해봤더니 족저근막염의 증상이라는 말이 많았다.
이런 증상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는데, 많이 걸었다거나 홈트한다고 요가매트 위에서 콩콩 뛰는 등 운동을 하고 난 후 시간이 지나면 발목에서 발뒤꿈치 사이가 뻣뻣해지는 통증이 느껴졌다. 발바닥보다는 발뒤꿈치에서 발목까지의 통증이 심했다.
못 걸을 정도는아니지만 발을 딛을 때 통증이 묵직히 느껴지고, 종종 느껴지기 때문에 신경이 꽤 쓰였다. 그래서 족저근막염외에 다른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닐까 찾아봤더니 아킬레스건염이라는 질환을 알게되었다.
아킬레스 건염이란?
아킬레스 건염은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긴것으로 간단히 이해하면될 것 같다. 아킬레스건은 우리 발목 뒷쪽에 굉장히 강하게 느껴지는 힘줄을 말하는 것이다. 발뒤꿈치를 들어올려주거나 발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매우 중요한 힘줄이다.
아킬레스건염 정의: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겨 통증, 부종이 생기는 질환.
더 자세히는 비부착성과 부착성 아킬레스건염으로 나뉜다고 한다. 위치에 따라 구분하는 것 같다.
- 비부착성 아킬레스건염: 부착부 상방 2-6cm에 병변존재
- 부착성 아킬레스건염: 발꿈치 후방에 염증을 동반한 통증이 나타남
✔ 아킬레스건염이 족저근막염과 다른점
아킬레스건 염증이 퍼져 종아리부근까지 통증이 발생함
발열감
약간의 부종
통증부위를 만졌을 때 압통
아킬레스건염 발생하는 원인
아킬레스건의 약한 부분에 미세한 균열이 생겨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원인으로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자세가 나쁘거나 과체중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 노화
- 갑작스러운 발목 전환 (발을 헛디딘경우 등)
- 사고 등으로 인한 직접적인 충격
- 격렬한 운동
- 달리거나 점프같이 충격이 반복되는 경우
- 과체중
- 하이힐, 플랫슈즈 오래 신는 경우
- 딱닥한 바닥위에서 불편한 신발 오래신는 경우
- 평발, 요족
- 갑작스러운 운동
요즘 달리기를 많이 하던데,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에게 아킬레스건염이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반복적인 충격이 가해지고, 충분한 휴식,스트레칭이 없으면 아킬레스건염의 위험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이유로 젊은사람들에게서 오히려 더 많이 발병한다는 얘기도 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
아킬레스건염의 증상은 초기에는 운동, 움직임 등을 한 후 발뒤꿈치 부분에서 아킬레스건 부분까지 통증이 느껴진다고 한다. 여기서 더 질환이 악화되면 가벼운 운동을 하고 난 후에도 통증이 있고, 휴식을 취할 때도 아프다고 한다. 그리고 통증부위가 발목에서 종아리까지 넓어지기도 하며 부종, 열감이 동반되고 쥐가나는 경우도 있다.
아킬레스건염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심한 운동, 일을 하고 나면 종아리, 발뒤꿈치 부분에 통증을 느낀다 (찌릿한 통증)
- 종아리에 쥐가 잘 난다
- 계단 오르내릴 때 통증이 있다
- 발목 움직일 때 소리가 난다
- 발뒤꿈치에서 2-6cm 위를 누르면 통증이 있다
- 아킬레스건 부위가 붉어지거나 열이나고 붓는다
- 발끝으로 서면 통증이 심해진다
- 아킬레스건 부위에 가끔 통증이 있지만 걷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가라앉는다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발뒤꿈치 부위가 뻣뻣하거나 통증이 있다.
- 운동을 하기 전이나 시작할 때 통증이 있지만 운동을 지속하면 감소한다
위와같은 증상이 있다면 아킬레스 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아킬레스건염 진단은 어떻게 받을까?
아킬레스건염이 의심된다면 우선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가서 진단을 받아야한다고해요. 방치를 하다가는 심하면 아킬레스건파열까지갈 수 있다고 한다. 아킬레스건염 진단은 정형외과에 방문하면되고 엑스레이, 초음파, MRI촬영을 통해서 한다.
아킬레스건염 치료는?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가기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겠다. 또 재발의 위험이 크므로 꾸준한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이라고 한다. 통증이 있다면 아킬레스건이 휴식할 수 있도록 무리한 운동, 움직임을 줄이고 진통소염제를 먹는 것도 괜찮다고 한다.
- 신발을 힐이나 플랫슈즈를 신지말고, 뒤꿈치에 2-3cm정도 되는 패드, 깔창을 넣어서 아킬레스건에 부하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쿠션 좋은 신발 신기)
- 아킬레스건 염증, 부기 감소에는 냉찜질도 좋다. (20분 내외)
- 아킬레스건 스트레칭도 좋은데 현재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통증이 완화되고난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염증이 생긴상태인데 스트레칭을 하면 오히려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방법
1. 바르게 선 후 발꿈치를 들고 30초 버티기 (3회 3세트). 단 아킬레스건 부분에 통증이 있거나 열감이 느껴지면 즉시 중단.
2. 발을 앞뒤로 벌리고 발바닥을 지면에 완전 밀착시키고 앞쪽다리를 구부리면서 뒷발의 아킬레스건을 이완시키기. 앞 쪽 다리를 구부렸다 펴는 자세 10회 3세트 반복.
3. 바닥에 앉아 타월, 고무밴드 등을 발바닥에 감아 당기기. 천천히 몸쪽으로 잡아당기고 3회 10세트 반복.
4.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도 좋다. 바닥에 앉아 무릎 뒤부터 아킬레스건까지 폼롤러로 종아리를 문질러주기.
5. 의자에 앉은채 발등을 바닥에 대고 발가락이 뒤쪽을 향하게 한후, 발을 아래로 밀어서 스트레칭한다. 30초 유지하되 무리하지 않기. 하루에 3번, 4회씩 1세트. (서서해도 됨)
6. 발가락보행: 발뒤꿈치를 바닥에서 뗀 후, 무릎을 곧게 유지하면서 발 앞꿈치로 걷는다. 하루 한번, 1분씩 3세트.
7. 발뒤꿈치보행: 뒤꿈치로 서서 무릎을 곧게 유지하면서 뒤굼치로 걷는다. 가능한한 멀리걷되 무리하지 않기. 하루한 번, 1분씩 3세트.
(출처: MSD매뉴얼)
8.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벽에 손을 대고 서서 벽에 한쪽 발을 대고, 다른 한 쪽다리는 뒤로 한다. 뒤에있는 발을 살짝 떼면서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해준다.
9. 가자미근 스트레칭: 벽에 손을 대고 서서 두 다리를 앞뒤로 벌리고 선다. 앞쪽다리 무릎을 굽히면서 상체를 벽쪽으로 밀어준다. 뒤쪽다리를 자연스럽게 굽혀준다.
한동안 전혀 걸어다니지를 않다가 걷기운동을 시작하면서 발뒤꿈치통증이 시작된 것으로 기억이 난다. 예전에는 플랫슈즈신고 오래 걸어다녀도 전혀 아프지 않았는데 그런 것이 쌓여 지금 통증을 주는 건가 싶기도하다.
또 평소 운동을 할 때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지 않았다는 후회가 든다. 집에서 홈트 운동을 하면서 발목에서 딱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게 굉장히 좋지 않은 것 같다. 이제는 맨발로 딱딱한 바닥에서 뛰는 행동은 금지하고, 평소에 스트레칭을 습관적으로 하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신발도 꼭 발뒤꿈치가 살짝 높은 운동화를 신어야겠다.
발뒤꿈치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법, 도움되는 스트레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