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약 1년 전부터 발뒤꿈치 통증이 종종 느껴져서 방치를 하다가 결국 정형외과에 갔다왔어요. 혼자서 인터넷 검색으로 이것은 아킬레스건염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요. 병원에가면 정확한 병명을 알 수 있을까 싶어 마음먹고 갔다왔습니다.
발뒤꿈치 통증 느낀다면 아킬레스 건염 의심: 증상, 스트레칭 방법 요약
발뒤꿈치 통증
제 증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자고 일어나서 발 디딜 때 발뒤꿈치가 땡기고 아프다 (발바닥 아님. 발뒤꿈치에 통증.)
- 막상 걸을 때는 통증이 없음
- 통증이 오래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한동안 뻐근하고 당기는 느낌이 들고 사라짐
- 까치발을 할 때 아킬레스건이 끊어질 것 같은 두려움이 느껴짐
- 갑자기 발목에 힘을 주거나 까치발 디딜 때 딱 소리가 나기도 함
- 발목 바깥쪽보다는 안쪽에 통증이 더 나타남
- 설거지 등 오래 서있는 경우 발 뒤꿈치에 압박이 느껴지면서 통증 발생
그러나 의사와 상담을 하면서 내린 결론은 아직은 알 수 없다는 거였어요.
간단한 증상을 말하고 발 뼈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기위해서 엑스레이를 찍었어요. 뼈 형태나 모습에서는 문제를 찾기는 어려웠는데, 제 발은 약간 아치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심한 편은 아니지만 높은편이라는 것을 확인했고요.
제가 느낀 증상, 통증이 있는 부위를 보았을 때 대표적으로 아킬레스건염이나 족저근막염이 의심이 된다고하더라고요. 이 질환이 많이 나타나는 부위이기도하고요. 외부충격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현재 심한 통증이 있는것도 아니라서 정확한 병명을 알아내기는 힘들다고 했어요. 또 하루종일 서있는 직업도 아니고, 많이 걷는 것도 아니라서 원인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우선 물리치료를 받고, 약을 일주일치 먹은 후 통증이 사라지지 않거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초음파 검사를 해보자고 합니다. 시간있을 때 자주 와서 물리치료 받으라고 합니다. 약은 소염제위주로 처방된것 같아요.
물리치료는 뜨겁게 열을 쪼이는 치료, 저주파를 했고, 실비가 있으면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으라고 하더라고요. 끼워팔기 같은 기분이…. 그리고 체외충격파치료를 아직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어서 안했는데요. 다음에는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아픈거 너무 무서워하는 쫄보라서 체외충격파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하려고요.
결국은 일단 휴식해주고, 스트레칭 가볍게 잘 해주고, 물리치료 받고, 약먹고 지켜보자는 결론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