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실비 보험금 청구방법과 서류확인 바로가기

메리츠화재 실비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과 청구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해봅니다. 요즘에는 실비보험청구가 정말 간편해졌더라고요.

필요한 서류를 사진찍어서 모바일어플에 업로드하면 끝입니다. 메리츠화재 실비보험을 청구하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하고, 청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방법과 청구서류

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은 실손의료비보험을 줄여서 말하는 것으로 병원이나 의원, 약국에서 발생한 의료비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100% 보상하는 것은 아니고 최대 90% 보상으로 항목마다 공제되는 금액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100% 보상하는 상품도 있었다고해요.)

예를들어 약국에서 쓴 돈은 최소 1만원 이상이어야 청구할 수 있고, 본인부담금 최소 8천원을 공제 후 나머지 차액만 보험금이 나오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실비보험의 본인부담금(공제율)은 보험 가입시기와 병원종류, 약제비 등에 따라 다릅니다.

같은 비용이 나와도 보험가입 시기에 따라 환급되는 보험금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히 자기부담금을 확인하려면  고객센터나 담당자에게 문의 하거나 내 보험증서를 확인하면 됩니다.

1.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방법

실비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은 인터넷, 핸드폰 어플, 우편, 팩스, 방문청구 가 있습니다.

인터넷, 팩스, 모바일로 청구할 때에는 보험금 청구 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건만 가능합니다. 100만원이 넘으면 원본서류를 제출해야하기때문에 우편이나 방문접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 모바일어플로 신청하기

가장 간편한 것은 메리츠화재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로 회원가입을 할 필요도 없으니까요. 메리츠화재 어플은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메리츠화재’를 검색해서 아래의 이미지의 어플을 설치하면됩니다.

어플 설치 후 보험금청구메뉴에서 사고종류, 날짜 등을 입력하고 서류를 등록하면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메리츠화재 홈페이지에서 [보상/보험금청구] 메뉴에서 [보험금청구(서류전송)] 메뉴를 이용하면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려면 본인인증 단계,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미리 준비하세요.  아래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피보험자선택 > 보험금 청구선택 > 사고유형 및 청구정보 입력 > 개인정보 처리동의 > 필요서류 전송 


■ 팩스로 신청하기

팩스로 신청하려면 먼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보험금청구를 하겠다는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서류 확인 한 후, 아래의 번호로 팩스를 보내면 접수완료 문자가 1-2일정도 내에 옵니다. 팩스보낼 때는 꼭 피보험자와 연락처를 팩스에 적는 것이 좋습니다. 분실이 많이 되어서 접수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합니다.


■ 우편으로 접수하기 

우편접수시에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보험금청구 신청부터 하세요.

  • 우편 보낼 주소: (146-23)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송내대로 80 메리츠화재빌딩 6층, 사고접수파트
  • 우편이용시 등기우편으로 보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 방문신청하기

메리츠화재 지점에 방문해서 직접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메리츠화재 실비보험금 청구서류

메리츠화재의 실비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를 정리해봅니다.

■ 기본서류

– 보험금청구서 (계좌번호 포함): 모바일어플, PC의 경우는 필요 없음.

– 개인 정보처리동의서: 모바일어플, PC의 경우는 필요 없음.

– 신분증 사본

– 수익자 통장사본

■ 입원 했을 때

-진단서 또는 입퇴원 확인서(병명기재)

-진료비 계산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비급여진료비 없는 경우 생략가능)

■ 통원 치료 받았을 때

– 기본: 진료비 계산영수증 (일자별 영수증 및 약국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비급여진료비 없는 경우 생략가능)

– 3-10만원: 처방전 (질변분류코드포함

– 10만원 초과: 통원확인서/ 진단서/ 처방전 중 선택.

보통 병원에서 진료비 계산전에 보험금 청구할거라고 말을 하면 필요서류를 챙겨줍니다. 잊지말고 다시 방문할일 없도록 꼭 서류를 챙기는 습관을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보험금청구 관련 문의는 메리츠화재보험 고객센터 1566-7711로 전화하면 됩니다.

메리츠화재 공식 홈페이지

Last Updated on 2023-10-20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