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먹는 계란의 영양소와 달걀 종류를 구분하는 기준과 보관법

전세계에 계란을 먹지 않는 나라는 없는 것 같다. 외국이든 우리나라든 계란은 참 활용도가 높고 영양가도 높은 완전한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다. 계란이 없다면 도대체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할까 싶을 정도로 계란을 많이 먹고 있다.

계란은 어떤 영양소를 갖고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추가로 달걀을 살 때 종류가 여러가지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아 계란구매방법도 확인해본다.

계란에 함유된 영양소 알아보기.

계란에 함유된 영양소는 대표적으로 동물성 단백질이다. 게다가 달걀의 단백질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좋은 단백질로 취급받고 있다.
그리고 달걀의 노른자에는 비타민,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노른자, 흰자 모두 좋은 영양소를 갖고 있는것이다.


달걀 효능

위에 말했듯 고단백의 식품인 달걀은 우리 몸에 근육생성에 필수적이다. 그리고 달걀흰자는 칼로리가 낮은반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을 할 때 매우 도움이 된다.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 성분도 달걀에 들어있는데, 눈을 건강하게 유지해주고 시력을 보호해준다.

셀레늄이라고하는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에도 좋다.

그리고 비타민D가 함유되어있다. 비타민D는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려운데, 달걀에는 비타민D가 함유되어있는 흔치않은 식품이다. 뼈의 건강을 생각해서 달걀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비오틴이라고하는 비타민이 함유되어있는데, 비오틴은 모발건강, 두피건강, 손톱,발톱 등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건강하고 튼튼한 머릿결, 손발톱을 원한다면 달걀을 먹자.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방법

마트에서 달걀을 사랴고 보면 종류가 꽤 많다. 유정란, 동물복지 인증란, 왕란, 특란 등 기준을 알기 어려운 구분을 해놓은 것이다. 왕란이라고 하면 큰 거겠지하고 추측은 하고 있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달걀등급제?
달걀의 품질에 따라서 1+, 1, 2 등으로 등급이 매겨진다고 한다. 생김새, 노른자의 상태, 이물질여부 등이 기준이 되는 등급이다.

그리고 중량에 따라서 왕란, 특란, 대란, 중란, 소란으로 다시 나뉜다.

1,2 등급은 잘 확인을 안하고 대부분은 중량에 따른 기준을 많이 봤을 것이다.

달걀 중량 구분

왕란: 68g 이상
특란: 68-60g 이상
대란: 60-52g 이상
중란: 52-44g 이상
소란: 44g 미만

중량에 다른 구분일 뿐, 맛이나 영양소의 차이는 없다고 한다.

그리고 유정란과 무정란으로도 나뉘는데, 보통을 무정란이고, 유정란인 경우에는 포장재에 유정란이라고 적혀있다. 유정란은 암탉과 수탉이 교미해서 낳은 알이고, 무정란은 수탉과 교미없이 혼자 낳은 알이다. 그렇기때문에 유정란은 부화가 가능하고, 무정란은 부화가 안되는 알이다.

여기에 추가로 방목장에서 키운 닭이 낳은 유정란을 방사 유정란 이라고도 한다. 그 외에 사육밀도를 제한하고 농장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 키운 닭이 나은 달걀을 동물복지 달걀이라고 한다.

초란이라는 것이 있는데, 닭이 처음으로 알을 낳은 것이다. 초란은 일반 계란에 비해 작고 모양이 들쑥날쑥하고 껍질이 단단한 특징이 있다. 그리고 일반 달걀에 비해 영양소가 10배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어서 인기가 좋다.

신선한 달걀이란?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구분이 되는데, 흰자를 잘 보면 노른자를 둘러싼 흰자와 더 묽은 흰자로 다시 구분된다. 보통 달걀을 깼을 때 신선할 수록 노른자 주의의 흰자가 두툼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껍질이 매끈한 것보다는 까칠하고 광택이 없는 것이 더 신선하다. 오래된 달걀일수록 큐티클 층이 벗겨져 매끈해지고 광택이 난다고 한다.

흔들어 봤을 때 소리가 나지 않아야하고, 햇빛에 비추어 보면 반투명해 맑아보일수록 신선한 달걀로 여겨진다.

흰달걀, 갈색달걀의 구분은 달걀을 낳는 닭의 종류에 따른 차이이다. 깃털이 하얀색 닭이 낳으면 흰달걀이나오고, 갈색털을 가진 닭은 갈색달걀을 낳는다. 큰 차이는 없지만 흰달걀이 갈색달걀보다 조금 더 고소하고 진한 맛이 난다고 알려져있다.

참고로 물에 달걀을 넣었을 때 달걀이 둥둥 뜬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한 번 냉장시켰던 계란은 냉장보관을 유지해야한다. 온도변화가 크게 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냉장실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계란을 보관할 때에는 뾰족한 부분이 아래쪽으로 가도록해서 세로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달걀껍질이 더럽다고해서 물로 세척하는 것은 달걀의 껍질에 있는 큐티클층을 손상시켜 미생물 침입의 가능성이 생기기때문에 좋지 않다.

이상으로 달걀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와 신선한 달걀을 고르고 보관하는 방법, 달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