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해설 위원을 지상파 3사(KBS, MBC, SBS) 채널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경기를 보는 것이 중요하긴하지만, 중계를 하면서 어떤 해설을 해주는지에 따라 그 재미가 엄청나게 차이가 나더라고요. 그래서 각 방송사에서도 해설위원, 캐스터 섭외에 공을 들이는 것입니다. 결국 경기중계는 똑같지만 시청자가 선택하는 것은 재밌고, 유익한 해설위원에 결정될 것같습니다.
도쿄올림픽 해설: KBS, MBC, SBS
현재까지 발표된 해설위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직 발표가 많이 안된 상태이긴한데요, 앞으로 발표되는대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해설위원이 결정됬다는 것은 그 채널에서 해당 경기를 생중계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시청률이 높게 나올것으로 예상되는 경기 위주로 생중계를 할 것으로 보이기때문에 비인기종목의 경우, TV에서 생중계를 보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해설위원이 있다면, 생중계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면되겠죠.
KBS
- 야구: 박찬호
- 축구: 조원희
- 체조: 여홍철
- 양궁: 기보배
- 배구: 한유미
- 펜싱: 신아람
- 골프: 김미현
- 농구: 김은혜, 하승진
- 3×3농구: 박재민
- 스포츠클라이밍: 김자인
KBS의 축구 해설은 원래 이영표 해설위원이 해왔는데, 현재 대한축구협회 부회장 신분이라 이번 도쿄올림픽 해설은 맡지 않았다고합니다. 그리고 기계체소 여홍철 해설위원은 이번에 본인의 차녀 여서정 선수의 도마종목 경기를 직접 해설하게 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도쿄올림픽 개막식 해설을 송승환이 한다고 합니다. 평창 개막식 총감독이 해설하는 도쿄올림픽의 개막식, 궁금하다면 KBS를 선택하세요.
도쿄올림픽 야구 일정, 중계 일정, 채널 정보 (대표팀 선수 명단)
SBS
- 야구: 이승엽
- 축구: 최용수
- 탁구: 현정화
- 골프: 이보미
- 배드민턴: 이용대
- 농구: 우지원
- 수영: 정유인
- 펜싱: 우너우영
- 역도: 윤진희
- 체조: 박종훈
- 사격: 이은철
- 레슬링: 박장순
- 핸드볼: 우선희
- 육상: 정혜림
- 양궁: 박성현, 박경모
SBS에서는 야구 해설위원으로 이승엽을 초빙했습니다. 이승엽은 13년 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의 주인공 중 한명이기도 하죠. 그리고 SBS축구 중계를 도맡아 오던 배성재 아나운서가 프리선언을 한 후 퇴사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도쿄올림픽에 퇴사한 배성재 캐스터에게 중계를 맡긴다고 합니다.
MBC
MBC는 야구, 유도, 수영, 체조, 육상 5개 종목만 도쿄 현지에서 중계, 나머지는 서울에서 진행합니다.
- 야구: 허구연
- 축구: 안정환
- 탁구: 유남규
- 펜싱: 남현희
- 양궁: 장혜진
- 유도: 조준호
- 태권도: 오혜리
- 체조: 김동화
- 사격: 김정미
- 배드민턴: 방수현
- 핸드볼: 백상서
- 역도: 송종식
- 스포츠클라이밍:사솔
- 테니스: 유진선
- 수영: 남유선
- 육상: 윤여춘
- 레슬링: 손상필
- 골프: 서아람
- 사이클:엄인영
- 복싱: 이상호
- 아티스틱스위밍: 박지영
- 리듬체조: 차상은
- 스케이트보드: 신정혁
- 서핑: 김진수
- 다이빙: 최혜진
- 사이크(BMX): 우성
- 농구: 최연길
MBC는 많은 종목의 해설위원이 발표되었습니다. 특히 관심이 많은 야구의 경우 허구연해설위원이 70대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도쿄올림픽 해설위원을 할 예정입니다. 13년 전 베이징올림픽 야구경기 해설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고, 여전히 그 해설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도쿄올림픽 개막식 시간, TV 중계, 온라인 (네이버, 웨이브, 아프리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