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공부: 원인은 무엇인가?

당뇨에 대한 공부를 해보려고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집이라서 당뇨병에 대해 이해를 하고 예방을 하고싶어졌습니다. 저처럼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당뇨병이란 무엇인가

당뇨병은 혈액속에 포도당 수치가 정상인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라는 말이 몸의 에너지로 사용되어야 할 포도당이 소변으로 빠져나온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음식을 섭취하면 위장에서 소화되어 포도당으로 변환되어 혈액속으로 흡수되는데, 혈액속으로 들어간 포도당을 혈당이라고 부릅니다. 

혈당은 세포로 이동해서 인체의 에너지로 쓰이게 되는데, 혈당이 세포로 들어가서 에너지로 쓰이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이런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가 되더라도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세포로 들어가지 못한 포도당이 혈액에 계속 쌓이면서 고혈당을 만들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의 원인은 무엇일까?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을 해볼 수 있는데, 제1형 당뇨의 경우 소아당뇨병으로 불립니다. 인슐린을 전혀 생성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서 포도당을 제대로 연소시키지 못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 이유로는 식생활문제,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자문제나 다른 수술로 인한 2차 질병으로도 발생합니다.  

 

■ 당뇨병 분류

특징 제1형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제 2형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발생연령 일반적으로 40세 이전에 발생 일반적으로 40세 이후에 발생
체중 과체중이 아님
(마른체격)
일반적으로 과체중
증상 갑자기 나타남 증상이 없거나 서서히 나타남
인슐린 생산 생산되지 않음 소량분디되거나 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음. 
인슐린 치료 반드시 필요함 필요할 수도 있음
발병비율 전체 당뇨병의 10% 전체 당뇨병의 90%

이상으로 당뇨병이 무엇인지,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의 증상과 예방법 등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볼께요.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