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의 효능, 건강에 좋은 이유를 알아봅니다. 제가 오래 전에 허리디스크 판정을 받고 한약을 먹게 되었는데요. 그 한약의 성분을 보니 녹용이 많이 들어있더라고요. 아주 어릴때 먹던 보약에도 녹용을 넣는다고 했던 기억이 나서, 아 녹용이 참 좋은거구나 라는 생각을 어렴풋이 하고 있었습니다.
녹용은 무엇일까?
녹용은 ‘사슴의 뿔’이라는 정도는 알고 있죠.
사슴의 뿔은 굉장히 빠르게 자란다고해요. 뿔이 자랄때는 연골, 골, 신경, 피부, 혈관도 같이 자라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뿔 안에 있는 칼슘이 딱딱해지고 늦봄에 자연적으로 떨어져 나간다고 합니다. 이것은 녹용이 아니라 녹각이라고 한다고해요.
즉, 녹용은 새로 자라기 시작한 뿔, 아직 딱딱해지지 않은 뿔을 말합니다. 한창 자라는 뿔의 끝쪽에 좋은 영양 성분이 많다고 하네요.
대표적으로 아미노산, 폴리펩티드, 단백질, 히알루론산, 케라틴, 지방산, 인지질, 무기질 등 다양한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녹용 효능: 보약 대표 재료인 이유
녹용은 아주 오래전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되었다고해요. 대표적인 보약에 들어가는 한약재라고 보면될 것 같아요. 조선시대 왕들도 녹용을 먹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녹용이 보약에 사용되는 이유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양기를 보충하는 재료이기때문이라고해요. 양기를 보충한다는 것은 몸을 따듯하게 해서 기, 혈이 잘 순환되도록 하는 거라고 합니다. 다시말해 몸에 기운을 넣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해주는 효능이 있는 것이에요.
보통 보약을 먹는 이유가 몸에 기운이 없고, 늘 춥고, 몸이 아프고, 감기에 잘걸리고, 몸이 저리고, 피곤하기때문이잖아요. 이런 이유를 한의학에서는 양기가 부족해서라고 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양기보충에 도움이 되는 녹용이 보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고요.
녹용
- 자양강장, 기력회복
- 뇌건강에 도움 (뇌세포 활성)
- 혈관건강에 도움
- 뼈건강에 도움(부러진 뼈를 잘 붙게 해줌)
- 허리, 척추 통증에 효과
- 면역력 강화
- 빈혈개선
- 관절염, 골다공증 개선
- 간기능 개선
녹용 섭취시 주의사항: 부작용 증상
녹용이 체질에 안맞는 경우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녹용 섭취를 중단하세요.
- 발열
- 코피
- 두통
- 설사
- 소화불량
- 오심, 구토
그리고 감기에 걸렸거나, 편도선이 붓는 등 열이 날 때에는 녹용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녹용이 따뜻한 성질을 가진 재료라서 돼지고기, 밀가구, 사과, 닭고기같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등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 상담 후에 먹는 것이 안전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