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암 검진 대상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암 검진은 총 6가지입니다. 그래서 6대 암 검진이라고도 하는데요. 나이와 성별에 따라 대상자가 다릅니다.
국가 암검진 6가지 종류와 대상자, 검사비용
6가지 암검진 종류
1. 위암
2. 대장암
3. 간암
4. 유방암
5. 자궁경부암
6. 폐암
1. 위암
위암 검진 대상자는 만 40세 이상 남녀로 2년 간격으로 검사를 실시합니다. ‘위 내시경 검사’받게 되고, 위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경우 ‘위장조영검사’를 선택해 시행합니다. 암 소견이 나오면 조직검사를 받게 됩니다.
위암 검진의 경우 검사 비용은 전체 비용 중 10%만 본인 부담입니다. 단 위내시경 검사에서 수면내시경이나 헬리코박터 검사를 실시할 경우의 추가 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2. 대장암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 이상의 남녀가 대상자이며, 1년 간격으로 실시합니다.
‘분변 잠혈 검사’를 받고, 대변에 혈액이 묻어나오는 등의 잠혈 반응이 나오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추가로 시행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경우 ‘대장 이중 조영검사’를 선택해 시행합니다. 역시 암 소견이 나오면 조직검사를 받습니다.
분변 잠혈검사에 대한 본인 부담 비용이 없습니다. 추가 검사의 경우 비용은 지원되지만 수면내시경이나 용종제거같은 추가 발생 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3. 간암
간암은 만 40세 이상 남녀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 대상자가 6개월 주기로 각 1회 실시합니다.
간암 고위험군 대상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항원 양성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
-간경변증 환자
고위험군 대상자는 ‘간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혈청 알파 태아 단백 검사)’를 진행합니다.
간암 검진은 전체 비용 중 10%만 본인 부담합니다.
4. 유방암
유방암 검진은 만 4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2년 주기로 ‘유방촬영 검사’를 실시합니다.
비용은 전체 비용 중 10%만 본인이 부담합니다.
5.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검진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의 여성으로 2년 주기로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실시합니다.
본인부담 비용은 없습니다.
6. 폐암
폐암 검사 대상자는 만 54세 이상 74세 이하의 고위험군이 대상입니다. 2년 주기로 저선량 흉부 CT 검사를 실시합니다.
고위험군 기준
현재 흡연 중인 자로 해당 연도 전 2년 내 국가 건강검진 시 작성하는 문진표 또는 건강보험 금연치료 참여 시 작성하는 문진표로 흡연력이 하루 한 갑(20개비) 기준 30년 이상으로 확인되는 자.
폐암 검진 비용은 전체의 10%를 본인이 부담합니다.
2년에 한 번씩 인경우, 짝수/ 홀수년에 따라 검진 대상자로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2021년은 홀수년 생이 검진 대상입니다.
이상으로 국가 암 검진 6가지의 대상자와 검사 항목, 본인부담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암검진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여부는 국가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보거나 집으로 오는 우편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www.nh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