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의 알레르기 증상과 옻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여름 보양식으로 옻닭을 많이 먹는데, 알레르기 증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려다가 오히려 옻 때문에 고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야외활동을 하다가 옻나무를 만져서 옻이 오르는 경우도 있으니, 정체를 알지 못하는 나무를 만질 때에는 주의하세요.
옻 알레르기
옻은 옻나무의 껍질 부분에 상처를 내면 나오는 흰 진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옻에 닿거나, 옻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사람에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옻이 오른다고도 표현합니다.
옻 알레르기의 원인은?
옻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옻에 페놀종류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옻나무의 잎, 껍질, 줄기 등에 함유된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입니다. 모든 사람이 다 알레르기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꽤 높은 확률로 옻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옻에 들어있는 ‘우루시올’ 항원에 취약한 사람은 옻에 피부가 닿거나, 옻닭, 옻오리 요리 등을 먹을 때에도 옻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옻닭을 먹기 전에 약을 먹는 경우도 있는데, 옻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약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한 번 알레르기가 나타나면 내성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계속 반복해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한 번 옻에 오른 경험이 있다면 옻을 조심해야합니다.
게다가 전에 옻닭을 먹고 아무 문제가 없었다 하더라도, 다음에는 옻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처음에 문제 없던 사람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먹었을 때 옻 알레르기 성분에 대해 항체를 만들어 놨다가, 다음 번에 알레르기 성분을 만났을 때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옻 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옻 알레르기 증상
옻 알레르기 증상은 접촉성 피부염을 떠올리면 됩니다. 옻나무가 피부에 접촉하거나, 옻이 든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나타나거나 며칠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피부에 아주 작은 크기로 발진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손, 발, 겨드랑이 등 여러 곳에 나타날 수 있고, 번지기도 합니다. 발진이 터지면 가려움이 나타나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세균 감염의 위험도 있습니다. 또 항문이나 회음부도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심한 경우에는 구역질, 구토, 어지러움증이 나타나고, 호흡곤란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망에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얕볼 것이 아닙니다.
■ 옻 알레르기 대표증상
- 발진
- 가려움증
- 구역질
- 구토
- 어지러움증
옻이 든 음식을 먹는 것이 더 위험한 것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성분이 혈액으로 몸에 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옻을 만져서 옻이 오른 것보다 더 빠르게, 증상이 심해질 가능성이 있으니 옻이 든 음식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옻나무를 만지거나 접촉한 경우에는 피부를 물로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비누를 사용해서 씻어내는 것도 도움이 되고, 병원에 방해서 항히스타민제 주사를 맞는 것도 좋습니다. 피부염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옻의 효능은?
보양이 되는 음식으로 일반 삼계탕보다 옻닭을 먹는 이유는 옻이 몸에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옻 알레르기 위험을 감수하고도 먹는 데에는 이유가 있겠죠.
옻은 아주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옻은 신장 기능을 강하게 해 주는 데에 좋고, 체력 보강, 스테미너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간을 보호하고 해독작용을 좋게 해 준다고 하며, 소화불량이나 위염에도 좋다고 하네요.
알레르기 예방약으로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을 먹기도 하지만 100% 예방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옻에 면역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이번엔 괜찮지만 다음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굳이 옻 요리를 먹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위험한 것은 최대한 피해 갑시다.
옻닭 약으로 지르텍, 아르텍 같은 것을 먹는데, 가려움증을 완화해주는 약이지 예방약은 아니라고합니다. 의사와 상담 또는 약사와 상담을 한 후에 복용하세요.
발뒤꿈치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법, 도움되는 스트레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