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 뇌종양 무엇일까? 양성뇌종양 진단비 특약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양성 뇌종양 특약을 읽어본다. 내가 가입한 보험 특약을 하나씩 공부하고 있는 중으로 이번에는 양성뇌종양을 공부해보자!

양성 뇌종양 무엇일까?

양성 뇌종양이라는 것은 뇌에 생긴 종양이나, 종양의 성장속도가 느리고 주변조직으로 침윤이 없으며 종양의 발생부위에만 국한되는 특징을 가진 것이라고 한다.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면, 뇌종양은 일반적으로 두개골 내에 발생하는 종양을 가리키는 말이다. 뇌 조직이나 뇌막 조직에 발생한 종양을 말한다.

경계성 종양이란? 암진단비 입원일당 수술비 특약 | 질병코드

종양이라는 것은 몸에 생기는 멍울 같은 것으로 세포가 자율성을 가지고 있어서 생체의 통제를 벗어나 과잉증식하는 존재다. 종양은 세포의 모양을 기준으로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눈다. 악성종양은 간단히말해 암이다. 양성종양은 악성종양을 제외한 나머지를 말한다.

종양의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해서 양성/악성을 분류한다.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차이는 성장속도, 주변조직으로의 침윤, 전이 유무라고 한다. 악성 종양은 주변으로 전이되고 침윤되는 특징이 있고 그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한다.

이렇게 양성종양의 특징을 가진것을 양성 뇌종양, 악성종양의 특징을 가진 것을 악성 뇌종양이라고 한다. 보통 양성 뇌종양은 수술로 완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양성종양은 악성과 다르게 성장 속도가 매우 느리기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뇌종양의 경우는 두개골 안에서 발생하기때문에 종양이 다른 기관으로 전이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대신 종양이 커지면서 뇌압이 상승하고, 이로인해 두통, 구토 등의 뇌압상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좋지 않은 경우 특정부위가 눌리면서 뇌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대표적 양성 뇌종양 종류

  • 양성 뇌종양: 뇌수막종, 청신경초종, 뇌하수체종양, 양성 신경교종 등
  • 악성 뇌종양: 악성 신경교종, 뇌전이암

양성 뇌종양 진단비 특약 약관 읽어보기

내 보험약관에서 양성뇌종양의 정의 및 진단 확정 부분을 찾아봤다.

[양성뇌종양]이라 함은 생명에 치명적이며 암이 아닌 뇌에 발생한 병리학적으로 양성인 뇌종양을 말하며, 뇌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두개내(머리내)의 종양을 포함합니다. 
단 낭종, 육아종, 혈종, 뇌농양, 뇌의 정맥기형 또는 동맥기형은 제외합니다.

– 위의 양성뇌종양은 신경외과적 절제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악성뇌종양, 즉 뇌 암으로 진단을 받으면 일반암 진단비 또는 고액치료비암 진단비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양성 뇌종양은 일반암이나 고액치료암에 해당하지 않기때문에 양성 뇌종양 진단비라는 별도의 특약을 만들어 놓은 것 같다.

내 보험의 경우 양성뇌종양 진단비는 1백만원 가입되어있다. 일반암 진단비 및 고액치료비 암진단비는 훨씬 큰 금액으로 가입되어있다. 보험 가입금액에서 그 병의 경중을 어느정도는 알 수 있다.

고액치료비암 분류표

고액치료비암분류표

고액치료비암 분류표

대상 질병명 분류번호
식도의 악성 신생물 C15
췌장의 악성 신생물 C25
뼈 및 관절연골의 악성 신생물 C40-41
뇌 및 중추신경계통의 기타부분의 악성 신생물 C70-72
림프, 조혈 및 관련조직의 악성신생물 C81-96

보험 공부 시리즈 더보기

제자리암 뜻, 암 진단비, 입원일당, 유사암수술비 | 제자리신생물 분류표

5대 장기이식 수술비 특약에 포함되는 5대 장기는 무엇일까?

실손의료보험이 보장하는 병원비와 자기부담금 이해하기

CI보험 GI보험 뜻과 차이점, 종신보험과 다른점

Last Updated on 2023-10-19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