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증상 (콧물, 재채기, 코막힘, 후비루), 원인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노트

비염 증상 (콧물, 재채기, 코막힘, 후비루), 원인은 무엇일까?

by †♨‡☞◐♬ 2021. 11. 1.

환절기가 되면서 비염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원래 이런 증상이 없었는데, 작년부터 코가 건조한 증상을 시작으로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을 겪고 있네요. 저처럼 비염은 갑자기 생길수도 있고, 갑자기 없어지기도 한다고해요.

 

제 가족은 비염으로 꽤 고생을 했었는데, 저와는 반대로 작년부터 비염이 없어졌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했는데, 한 명은 없어지고, 한 명은 갑자기 비염이 생겼다는 것이 참 이상하죠.

 

비염이란?

비염은 급성비염, 만성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데 만성/알레르기성을 구분하는 특별한 기준은 딱히 없다고 합니다. 우선 급성비염은 감기걸렸을 때 나타나는 일시적인 비염 증상을 가리키는 것이고, 만성비염은 1년 내내 비염증상을 겪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아요.

 

우선 비염은 코 안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코 안에 염증이 생기면서 동반되는 증상들을 비염증상으로 볼 수 있는 것인데요. 코와관련된 증상이 대부분 비슷하기때문에 축농증 같은 다른 질환과의 구분도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비염 증상

비염의 증상은 우선 코가 막히는데, 한쪽씩 막힐 수도 있고, 양쪽 모두 막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콧물이 나오는데 심하지 않은 비염인 경우 물같은 맑은 콧물이 나온다고하네요.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세균감염이 되면 콧물 색이 황녹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갑자기 재채기를 하는 경우도 있고,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환경이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노출되면 재채기를 하게 됩니다. 추가로 눈, 코 가려움증을 겪기도 합니다.

 

후비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후비루는 콧물이 나오다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입니다. 콧물이 많이 나오다가 막히는 경우에 목뒤의 점막을 막아서 불편함을 주고 건조함, 답답함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킁킁 대거나 컥컥 하는 반응이 나올 수 있습니다.

 

코푸는-남자

 

코가 막히다보니 잠을 잘 때 코를 고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코골이의 원인 중 하나가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인데요. 이때에는 비염을 치료해야 코골이를 고칠 수 있는 것입니다.

  • 콧물
  • 후비루
  • 코막힘
  • 코골이
  • 냄새 못맡음
  • 코피
  • 재채기

 

 

비염 치료 가능할까?

가족이 비염때문에 고생하는 것을 지켜보니 이비인후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도 뚜렷한 치료 방법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더욱 스스로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 비염증상이 나아진 이유도 알 수 없는 상황이에요.

 

이처럼 비염은 정확한 원인을 알수 없어서 치료 또한 제대로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물론 염증이 심해져서 편도염이나 부비동염으로 악화되면 해당 증상에 맞는 치료를 가능하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인 경우에는 꽃가루, 곰팡이, 먼지, 동물 털 등이 원인일 수 있고, 음식물, 약물 등으로 인해서도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원인을 찾아서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해요. 내가 언제 기침을 하는지 신경을 써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코 속의 구조적인 이유도 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여러 방면에서 비염의 원인을 찾아봐야할 것 같아요. 

 

한의학에서는 비염의 원인을 면역력이 약해진 것과 관련을 짓는다고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서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여봐야할 것 같고, 코 속을 식염수로 세척하는 것도 효과를 어느정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추가로 집안에 먼지, 꽃가루, 동물 털을 제거해서 생활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외출할 때 찬공기를 직접 마시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