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줄기세포 시술 무엇인가 | 엄마 시술 후기 +7년 후

무릎 줄기세포 시술 후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7년도 더 된 오래된 내용으로 최근 정보는 아닙니다만 기록해놓을 겸 포스팅을 해봅니다.

제가 시술을 받은 것은 아니고 저희 엄마가 약 7년 정도 전에 시술을 받으셨습니다. 무릎 줄기세포 시술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사당역 그 병원에서 하셨습니다.

그런데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최근 이 병원이 좋지 않은 일들로 논란이 많이 되더라고요. 저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릎 줄기세포 시술 무엇일까?

엄마가 무릎이 좋지 않으셨는데 따로 살다보니 어느정도 통증을 겪는지 모르고 있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서울에 와서 수술을 받을거라고 통보를 하시더라고요.

친한 친구가 이미 같은 병원에서 먼저 시술을 받은 상태였고 친구에게 정보를 얻어 엄마도 결정을 하셨습니다. 저는 당시 무릎 줄기세포 시술에 대한 아무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보호자이자 간병인으로 1박 2일을 보냈습니다.

무릎 줄기세포 시술이란?

무릎 줄기세포 시술이라는 것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외상으로 인한 골관절염 환자의 연골에 대해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연골이 닳아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연골 재생효과를 기대하고 받는 시술이라고해요.

(아래는 제가 이해한 내용이며, 전문가의 말이 아니니 참고만 하세요. 저도 알아보면서 알게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무릎 줄기세포 시술 방법?

무릎 쪽을 절개한 후, 무릎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진 부위에 3-5mm 구멍을 여러개 뚫고, 그곳에 줄기세포 치료제를 도포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줄기세포 치료제가 연골을 파괴하는 염증성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고, 연골 재생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참고글: 줄기세포 치료)

이 방법은 출혈, 흉터발생이 매우 적어서 회복이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라고해요. 그러나 무릎 흉터는 어쨌든 발생합니다.

여기서 줄기세포 치료제라는 것은 카티스템이나 자가 줄기세포를 활용하며 종류는 병원에나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해요.

  • 카티스템: 제대혈에서 얻은 동종 제대혈 유래 중간엽줄기세포 치료제
  • 자가 줄기세포: 자신의 골수, 지방조직에서 얻은 자가 줄기세포

저희 엄마는 자가 줄기세포를 이용한 것으로 보이며 이때 만들어놓은 자가 줄기세포치료제를 병원에 보관해두었다가 1년 후인가 다시 주사를 하거나 다른쪽 무릎에 사용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당시에 한쪽 무릎만 치료 하셨어요.

무릎 줄기세포 치료할 수 없는 상황?

무릎 줄기세포치료가 중년들에게 마치 꿈의 치료로 여겨지는 것 같더라고요. 연골은 재생이 안된다고 알고 있는데 연골 재생을 돕는다고 하니 돈이 얼마가 들더라도 치료를 받고싶을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런데 하고싶다고해서 모두가 이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무릎 연골이 완전히 닳은 상태에서는 줄기세포 치료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골 손상범위가 4제곱센티 이상, 나이가 50세 이상, 연골보호하는 연골판 손상이 있고, 다리뼈가 O자, X자로 휜 경우에는 하고싶어도 못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얘기고 개인별 진단을 꼭 받아야함)

무릎 연골이 완전히 닳게 되면 결국은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합니다. 모두들 인공관절 수술을 하지 않으려고 그 전에 뭐든 해보는 것이더라고요.

엄마가 시술을 받고 입원했던 같은 병실에 70대 정도의 할머니께서 같이 입원하셨는데, 그 할머니는 연골이 너무 많이 닳아서 줄기세포 치료는 불가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인공관절 수술로 입원을 했어요.

당시 저희 엄마는 1박 입원을 하고 다음날 퇴원을 하셨는데 인공관절 수술을 입원기간이 더 깁니다.

엄마는 본인은 줄기세포 치료를 받을 수 있음에 감사해 하는 듯 보였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을 하기 전 마지막 희망을 갖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죠.

엄마의 무릎 줄기세포 시술 후기

저희 엄마는 한쪽 무릎만 시술을 하셨는데요. 자가 줄기세포 치료제를 만들기위해서 본인의 지방을 체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반신 마취를 했던 것 같아요.

시술 후 다음 날까지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화장실도 갈 수 없어 기저귀를 이용해야하는데 성인이 맨정신에 기저귀를 이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기저귀를 이용하지 못하면 간호사가 소변줄을 이용해 처치를 해줘야하고, 간병인도 도와야합니다. 기저귀를 이용하는 것이 모두에게 좋은 방법입니다. 간병인으로 갈 거라면 이런 상황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수술 후 다음 날 다른 가족이 엄마를 모시러왔고 바로 내려가셨습니다. 이 때 자유롭게 걸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부축해서 차에 타셨는데 내려가면서 많이 힘들어 하셨다고 하더라고요. 무릎을 굽힐 수 가 없고 통증이 몰려오기때문에 며칠간은 꽤 고생하셨습니다. 또 휴게소에서 화장실을 가는 것이 아주 곤란하기도 했고요.

그리고 시술 후 최소 2주 정도는 무릎을 굽히지 않는 생활을 해야한다고해서 입식 생활을 했고 계단을 오르내리지 않는 생활에 신경 썼습니다. 목발을 사용해서 일상생활을 하셨고 천천히 회복을 하셨어요.

무릎 줄기세포 치료 뒤 7년 후 현재

시술 결과는 당연히 개인차가 있습니다. 저희 엄마의 경우 꽤 만족스러하셨고, 몇개월에 한 번씩 병원에 오셔서 검진을 받으시더라고요. 1년 정도 지나서 검진 갔을 때 새 연골 조직이 차오르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판단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니 저는 엄마의 선택에 맡길 뿐이었습니다.

저도 몇 번 같이 갔었는데 정말 3분 컷입니다. 전국 무릎이 아프신 분들이 다 모여있는 분위기에 의사선생님을 뵙기까지 한참을 기다려야하고, 만나서 괜찮으시죠? 좋습니다. 다음에 다시 뵙겠습니다 이정도의 만남으로 끝이 나더라고요.

현재 무릎 괜찮으십니다. 같은 줄기세포 치료를 받아도 경과에 따라 다시 무릎이 아픈 경우, 다른 방식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저희 엄마의 경우 아직은 괜찮은 상태입니다.

다만 최근 껄끄러운 일들도 있고 워낙 대형병원이다 보니 판단이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힘들어도 몇 군데 상담을 받고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Last Updated on 2023-10-19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