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 부작용, 어느나라 회사인지 알아두기

모더나 백신 부작용, 효과를 알아보려고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도입된 코로나19 백신은 총 4가지 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이죠. 그 중 모더나는 최근에 도입이 시작되었는데, 백신 공급 차질로 인해서 모더나 접종이 많이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모더나 접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저 역시 모더나 백신을 접종할 가능성이 있어서 알아보았습니다.

썸네일

모더나 백신 기본정보

‘모더나’는 미국 캠브리지에 위치한 신생 바이오 기업으로, 이전까지 긴급사용 승인된 백신이 한개도 없을 정도 회사였다고 합니다. 자체 생산시설이 없고 미국내 협력업체 생산시설과 해외 생산시설을 통해 위탁생산을 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모더나 백신 공급의 불안정의 주요 원인이되고 있죠.

또한 모더나는 미국 정부가 백신원료를 조달해주는 상황이라서 정부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이로인해 미국정부의 요구를 가장 먼저 들어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부스터샷을 허용하면서 다른 나라에 공급할 물량을 미국 국내에 먼저 공급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그렇게되면 우리나라에 공급하기로 한 일정 역시 지연될 수 있는 것이죠.

모더나
moderna

그나마 다행인 것은 8월 말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모더나의 백신을 생산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어느정도의 물량은 국내로 납품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보게 됩니다. (올해에는 라벨링,포장 등의 공정 위탁생산을 시작하고, 내년부터는 원액생산부분까지도 맡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더나 백신 효과

  • 백신이름: 모더나 코비드-19 백신주
  • 개발사: 모더나 테라퓨틱스(moderna) (본사: 미국)
  • 백신 종류: mRNA (메신저 리보핵산)
  • 백신유효성: 예방효과 93.6%
  • 접종방식: 2회 (4주간격)
  • 접종양: 각 0.5ml / 근육주사 (위 팔 삼각근에 투여)
  • 접종연령: 만 18세 이상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와 같은 종류의 mRNA백신이며 예방효과는 약 94%입니다. 최근에는 화이자보다 코로나19 예방효과가 더 높다는 보고도 있어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50대 이하 접종부터는 화이자, 모더나 중 수급 일정에 맞춰 접종을 하게 됩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

우선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면 백신 종류에 상관없이, 접종 당일 뿐 아니라 최대 일주일 정도는 몸상태를 체크해야하고, 강도 높은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상시험 과정에서 가장 흔하게 보고된 모더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사를 맞은 부위가 아프고, 붓는 증상은 거의 다 겪는 것 같고, 두통, 근육통, 몸살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추가로 겨드랑이 부종이 모더나 부작용의 특징으로 보이네요.

  • 접종부위: 통증, 부종, 발적
  • 전신: 피로감, 두통, 근육통, 관절통증, 오한, 메스꺼움, 구토, 겨드랑이 부종, 발열, 몸살 증상

대체로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 후 부작용이 1차보다 더 흔하고, 강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한 부작용 역시 2차 접종에서 많이 나타는 것으로 보여서 괜히 2차 접종이 더 불안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위의 일반적인 부작용 외에 심한 알러지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119를 부르거나, 근처 병원에 방문해야합니다.

  • 심각한 알러지증상: 호흡곤란, 얼굴과 목 부종, 맥박이 빠르게 뜀, 몸 전체에 심한 발진, 어지러움, 쇠약함

추가로 접종 후 최대 4일 정도까지 숨이 차거나, 열이 나는 등 심장 쪽 통증이 느껴지면 병원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mRNA 백신이 심장염증 질환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아직 명확하게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이런 의견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으면 내 몸상태를 더 잘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으로 탈모를 겪은 사람도 있다고하는데, 아직까지는 탈모와 백신의 관계성은 입증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조사를 통해서 밝혀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최근 유럽에서 새로운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어 조사를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다형홍반(피부에 나타나는 홍반, 피부질환), 사구체신염(콩팥에 발생하는 염증성질환), 신장증후군(단백뇨, 부종, 고지혈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여성들의 월경 부작용 사례도 조사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주변에도 백신 접종 후 부정출혈, 생리불순을 겪는 여성들이 꽤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백신 접종과는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여성들의 생리 부작용도 꼭 조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모더나 백신 부작용,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는 조금만 아파도 걱정이 될 것 같은데요. 몸 상태를 잘 살피고, 가벼운 증상이 아니라면 꼭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열제 꼭 준비해두세요.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준비물, 타이레놀 대체약 목록 (해열제)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준비물, 타이레놀 대체약 목록 (해열제)

8월~9월 코로나 백신 예약, 접종 일정, 대상(40대이하, 60대이상)

8월~9월 코로나 백신 예약, 접종 일정, 대상(40대이하, 60대이상)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