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당뇨합병증 진단비 특약, 언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

만성당뇨합병증 진단비로 500만원이 가입되어있어서 이게 어떤 진단비인지를 알아봅니다. 만성당뇨합병증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만성당뇨합병증이란 무엇일까?

제가 가입한 보험 약관에서 ‘만성당뇨합병증 진단금’ 특약에 대한 내용 중 ‘만성당뇨합병증의 정의 및 진단확정’ 부분을 찾아봤어요. 아래 내용은 제가 가입한 상품에 대한 내용이므로 참고하시고, 본인의 보험약관을 꼭 확인해보세요!

‘만성당뇨합병증’은 만성당뇨합병증분류표에서 정한 질병을 뜻합니다.

당뇨병합병증이라고해서 진단명이 명시가 된 것이 아니라 신장, 눈, 신경학적, 순환계 합병증을 동반한 당뇨병으로 구분이 되는가 봅니다.

추가로 국내의 병원, 의원의 의사가 진단을 해야하며, 이 진단은 반드시 피보험자가 당뇨병의 병력과 함께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하여 합병증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써있습니다. 아래 4가지입니다.

  1. 당뇨병성 망막증: 내과와 안과에서 시행한 안저검사 및 형광 안저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망막 출혈반, 미세동맥류, 면화반, 부종 등의 소견이 보이는 경우
  2. 당뇨병성 신증: 소변검사상 단백뇨가 생길 수 있는 다른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24시간 소변에서 단백이 500mg이상 검출된 경우(단백뇨군으로 분 류), 혈청 크레아틴치가 1.5mg/dl이상인 경우(당뇨로 인한 신부전증으로 분류)
  3. 당뇨병성 신경병증: 말초신경병증과 자율신경병증으로 구분하여 신경전 도검사상 당뇨병성 신경병증의 이상소견을 보이거나 Ewing 방법에 의한 심혈관계 자율신경 기능검사상 이상이 있는 경우
  4. 당뇨병성 말초 순환장애: 이학적검사상 피부궤양(Ulcer), 괴저 (Gangrene) 및 말초혈관병증(Peripheral Angiopathy)이 있는 경우.

만성당뇨 합병증 대표 4가지 알아보기

대표적인 4가지 당뇨병합병증을 알 수 있었는데요. 눈관련으로는 당뇨병성 망막증, 신장관련해서는 당뇨병성 신증, 신경학적인 합병증에는 당뇨병성 신경병증, 순환계 합병증에는 당뇨병성 말초순환장애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4가지를 하나씩 어떤 질병인지 간단히 알아봤어요.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망막증이란 당뇨병으로 인해 전신의 혈관이 약해지면서 망막의 혈관도 약해져서 혈액내 성분이 망막으로 유출되어 부종이 생기고, 이 부종이 혈액순환을 막아 망막에 각종 변화를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당뇨병성 망막증이 위험한 것은 시력이 감퇴되어 시력손실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시력검사를 매년 하게 된다고해요.

당뇨병성 신

당뇨병 신증은 당뇨병이 오래 지속되면 신체에 작은 혈관들이 손상되는데요. 그 중 신장의 혈관이 손상이 되면 단백뇨가 나타나고 이로 인해서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당뇨병성 신증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의 미세혈관 합병증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런데 신장기능이 떨어지게되면 투석이 필요한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어서 조심해야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증과 당뇨병성 자율신경병증으로 나뉩니다.

말초신경병증은 조절이 잘 안되는 고혈당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말초신경에 손상을 일으키고 사지의 말단부위에서 시작해 위로 진행되는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해요. 이것을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성 자율신경병증은 고혈당으로 자율신경이 손상되는 것으로 몸 속 장기 및 여러 기관에 자율신경에 이상이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땀샘, 비뇨기계, 위장관계, 심혈관계에서 자율신경이상이 많이 나타난다고합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땀이 너무 많이 나기도하고,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럽거나, 설사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해요.

당뇨병성 말초 순환장애

말초순환장애는 혈류량이 떨어져 혈관이 막혀서 팔, 다리 통증을 수반하는 여러 질환을 말한다고 해요. 증상은 다양할 수 있고, 손이나 발끝이 변색되고, 가벼운 외상에도 감염이 되고 심해지면 조직이 손상되어 썩어들어가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이렇게 당뇨합병증 대표적인 4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역시 당뇨는 참 위험한 질병입니다. 특히나 당뇨 합병증까지 나타나는 경우에는 심각한 상황에 가까워진 커진 상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당뇨 합병증 진단을 받을 경우 진단금을 주는 것이겠죠. 위에 알아본대로 당뇨 병력이 있어야하고, 의사가 정해진 기준에 의해 진을 내려야 인정이 된다고합니다. 당뇨에 걸리지 않도록 생활습관, 식습관 잘 챙겨야겠습니다.

당뇨병 공부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