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방법, 예방법 및 내가 겪은 후기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방법 등 질병정보에 대한 글입니다. 저는 몇 년 전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경험이 있어 매년 겨울이면 조심하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잊지 않기 위해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9가지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식중독 증상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주로 구토, 설사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 증상이 48시간에서 72시간정도 지속됩니다. 어린아이들은 주로 구토가 많이 나타나고 성인은 설사를 더 많이하는 경향이 있다고해요. 설사, 구토, 오심에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같은 증상도 함께 나타나기도합니다.

  • 구토
  • 설사
  • 근육통
  • 오한
  • 두통
  • 복부통증, 불편감
  • 권태감
  • 오심

제가 걸렸던 때를 생각해보면 갑자기 설사가 하루에도 수차례 나왔었고, 두통, 발열도 나타났던 기억이 납니다. 정말이지 더이상은 안될 것 같은 정도로 설사를 자주 하더라고요. 단, 노로바이러스의 경우는 염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라서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니라고합니다. 물같은 설사가 나옵니다.

노로바이러스 잠복기 있나?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고 24-48시간 정도의 잠복기가 있다고해요. 예를들어 바이러스에 노출되자마자 증상이 나오는것이 아니라 약 하루정도 지나면 그때부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노로바이러스 원인은?

노로바이러스는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라고 합니다. 즉 코로나처럼 나이와 상관없이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감염이 발생한다고해요. 또한 겨울철 식중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결국 ‘노로바이러스’인데요. 이 바이러스의 특징이 60도에서 30분간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된다는 점, 수돗물의 염소농도에서도 없어지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뉴스를 보니 지하수에서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아지면 번식력도 낮아지는데 노로바이러스는 오히려 활발해지기때문에 겨울철에 많이 나타납니다. 흔히 식중독은 여름철에 많이 나타나는 것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경로?

감염자의 대변, 구토물에의해 음식,물로 노로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으로도 감염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 등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감염됩니다. 공기를 통한 감염은 아니고 바이러스가 입속으로 들어와서 감염을 일으킨다고해요.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오히려 노로바이러스 예방에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주 소량의 바이러스로도 감염이 될정도로 전염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또한 회복 한 후 3일에서 2주까지도 전염성이 유지될 수 있다고하니 이부분도 주의해야겠습니다.

굴을 먹으면 노로바이러스?

최근 생 굴을 먹으면 노로바이러스로 직결된다는 얘기가 종종 들리더라고요. 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는 경우에 해당하는데요. 굴 뿐아니라 해산물에서 노로바이러스가 발견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생굴을 먹으면 감염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니 굴을 익혀 먹는 것이 노로바이러스 예방에는 도움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없애기위해서는 85도 이상에서 1분이상 가열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산물은 되도록이면 가열해서 먹도록합시다. 물도 지하수, 수돗물 모두 끓여서 먹어야겠습니다.

저는 한겨울, 엄청 추운날에 사람 많은 곳에 돌아다니고 온 저녁부터인가, 다음날부터 갑자기 설사를 하더라고요. 체한건가 했는데 약 이틀정도 계속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당시에 뉴스에서 노로바이러스 유행이라고 나와서 아 나도 노로바이러스구나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니 겨울에 사람 많은 곳을 방문하면 손을 깨끗하게 씻고, 마스크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노로바이러스 치료방법은?

노로바이러스 치료약같은 것은 없습니다. 장염증세이다보니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회복이 됩니다.

이삼일정도 설사를 하며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다보면 갑자기 싹 낫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단 설사를 많이 하게되면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물이나 이온음료 등을 섭취해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는 결국 바이러스가 있는 식품을 직접 먹어서 감염되거나, 바이러스를 손으로 만져서 입을통해 감염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위험이 있는 식품의 섭취를 주의 하는 것과 손을 통해 감염되지 않도록 위생을 신경쓰는 것이 기본적인 예방법이 됩니다.


①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주로 손을 매개로 이루어지므로, 철저한 손 씻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손가락 사이사이는 물론 손등까지 골고루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합니다.

②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합니다. 음식물은 음식 재료의 중심부 온도가 75도 이상이 되도록 속까지 충분히 익혀서 먹습니다. 물은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끓여 마시도록 합니다.

③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히 세척하고 살균해야 합니다.

④ 질병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와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합니다.

⑤ 환자의 구토물은 적절히 폐기하고 주변 청결을 유지합니다.

⑥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 동안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환자에 의해 오염된 식품은 적절한 방법으로 폐기 처리해야 합니다.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