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안내문이 오지 않았을 때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에게는 모바일 안내문을 발송한다고 합니다. 언제 발송되는지는 아직 모르겠는데요. 저는 이미 5월 1일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했어요.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대상자 모두에게 1차로 모바일 안내문(카톡, 문자)을 보낸다고합니다. 그리고 추후 신청대상자 중 신청을 안한 사람들에게는 국민비서알림(카톡, 네이버앱, 토스앱)와 우편 안내문으로 다시 한 번 신청안내가 갈거라고 합니다.
따로 본인이 먼저 신청 정보를 알아보지 않는다면 3차에 걸쳐 신청안내를 하겠다는 것인데요. 지금 글을 읽고 있는 적극적인 사람이라면 홈택스에 접속해서 간단히 신청 대상자여부 조회하고 바로 신청하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안내문 안왔을 때 신청하는 법
-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신청하기
- 근로장려금 상담센터에서 전화로 확인하고 홈택스에서 신청하기
근로장려금 안내문이 안왔지만 나는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라고 생각한다면 직접 조회해보고 신청하면됩니다. 바로 홈택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고 신청을 하거나, 근로장려금 상담센터에 전화해서 조회를 한 후, 신청 대상자가 맞는 것을 확인하고 홈택스에서 간편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해서 첫 화면 오른쪽 상담에 [복지이음]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근로자녀장려금’을 선택합니다. 로그인이 되어있으면 바로 근로장려금 신청안내 대상자여부가 나와요. ‘여’는 대상자가 맞다는 뜻이고, ‘부’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전화로 확인할 수 있는 근로장려금 상담센터 전화번호는 1566-3636 입니다.
홈택스에서 근로장려금 간편신청하는 방법
홈택스에서 근로장려금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제가 신청한 방법을 참고해서 따라해보세요. 4-5번의 클릭으로 신청이 완료되기때문에 겁낼필요 없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로그인한다.
2.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간편신청하기 순서로 선택한다.
3. 정기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에서 ‘간편신청하기’를 선택한다
4. 신청 대상자가 맞으면 바로 신청화면이 나온다.
5. 아래처럼 금액, 연락처, 계좌정보, 결정통지서 수령방법 체크한다.
6. 감액, 지급제외대상 체크하고 신청한다.
이렇게 홈택스에서 간편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로장려금 안내 대상자가 아니라고 하면, 일반신청으로도 해볼 수 있습니다. 단, 이때에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하기때문에 근로장려금 상담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을 받은 후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5월 한달동안 신청을 하고나면 3개월 후, 8월 말쯤 지급이 됩니다. 5월 이후 근로장려금 신청 결과를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년에는 8월 26일에 지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