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 후기 | 최소 소득 금액 및 신청 자격 요약 (2023)

근로장려금 신청 후기 간단히 기록해둔다. 나는 반기신청에는 해당하지 않아 2023년 5월에 신청하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을 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후기

나는 근로장려금을 과거에도 몇 번 받은 적이 있었다. 회사를 다니던 때는 근로소득자로 당시 소득 기준을 넘었기 때문에 대상자가 아니었던 것 같다.

그러나 퇴사 후 어떤 해에는 프리랜서로 일을 하고 세금신고를 한 기록이 있어서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되었다. 또 어떤 해에는 아예 소득신고가 되어있지 않은 무직 상태여서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되지 못하였다.

또 어떤해에는 사업자등록을 했는데 사업이 잘되지 않기도했고 사업활동을 거의 못해서 수입이 적다보니 근로장려금을 소액 받을 수 있었다.

즉 근로장려금을 받으려면 최소 소득 신고가 되어있어야 한다. 다시말해 내가 근로나 사업으로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는 기록이 있어야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이 된다.


근로장려금 최소 소득 금액 얼마일까?

홈택스에서 소득이 전혀 조회가 안된다면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이 아니다. 근로장려금 최소 소득 금액은 4만원이라고 한다. 2022년 한 해 동안 나의 소득이 4만원 이상 신고가 되어있어야 신청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근로장려금 최소 소득금액 4만원은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모두 동일하게 해당한다고 알고 있다.

따라서 근로장려금을 꼭 받고싶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꼭 해야하고, 프리랜서 등으로 일하고나서도 세금신고가 반드시 되도록 해야한다. 4만원 이상만 만들어 놓으면 신청할 수 있다. 소득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근로장려금도 없다.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해야 세금으로 주는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 것이다.

만약 국세청에 신고된 소득자료와 실제 내가 번 소득이 일치하면 추가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소득금액이 다른 경우에는 근로/사업소득 증거서류를 제출해서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재산 역시 실제와 다른 경우 증거서류를 제출해서 심사받을 수 있다. 재산금액은 2023년 신청하는 경우라면 2022년 6월 1일 기준으로 판단한다. 신청 당시의 재산금액이 아니다.


근로장려금이란 무엇일까?

근로장려금은 근로소득자 뿐 아니라 전문직을 제외한 모든 자영업자, 종교인이 받을 수 있다.

  • 전문직: 부가가치세법시행령에 의해 변호사, 변리사, 공인회계사, 의사, 약사 등.

그리고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은 가구단위로 지원한다. 가구단위는 3가지로 나뉜다.

  1. 단독가구
  2. 홑벌이가구
  3. 맞벌이가구

따라서 거주자와 배우자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을 합산해서 지급 자격을 심사하고 장려금 금액을 산정한다. 가구의 재산, 소득 등에 따라 장려금 지급 금액은 완전히 다르다. [근로장려금 산정표]에 따라서 소득 및 재산 등을 합한 금액에 따른 근로장려금 금액을 지급하게 되어있다.

가구 유형 3가지에 따라 각각 최대 지급 금액이 있다. 아래 금액 내에서 지급받게 된다.

  • 단독가구: 3만원 – 165만원
  • 홑벌이가구: 3만원 – 285만원
  • 맞벌이가구: 3만원 – 330만원

정기신청은 5월에, 반기신청은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들이 하는데 9월, 3월에 신청한다. 정기신청은 9월까지 지급되고, 반기신청은 6월 12월에 지급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2023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신청기간 및 지급일 | 소득, 재산, 가구원 기준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요약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자체는 매우 간단하다.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손택스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예를들어 손택스 앱에서 신청해보자.

아래처럼 손택스 앱에 로그인을 한 후 홈화면에 자주찾는 메뉴에서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및 조회]를 누르거나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정기)]를 선택해도 된다.

[근로장려금 신청하기]를 선택한 후 가구 유형이 맞게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예상 근로장려금 금액 및 지급받을 계좌번호 확인 후 신청하면 끝이다.

이때 신청한 근로장려금 금액은 국세청 자료를 근거해서 나오는 금액으로 심사단계에서 금액이 줄어들거나 지급제외될 수 있다. 예를들어 세금신고된 것 외의 소득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하게되면 소득이 늘어나서 감액될 수 있다.


근로장려금 지급 심사 진행 상황 및 지급일 조회

근로장려금 메뉴에서 [심사진행현황 조회] 메뉴를 눌러 귀속년도를 최신으로 선택하고 조회해보자. 그러면 심사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다. 자세히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심사단계가 진행되고 있다 정도만 알 수 있고 신청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금액, 신청일자, 수령 계좌를 체크해보자. 지급일에 가까워지면 지급 예정일도 표시된다. 2023년 신청분은 8월 말에 지급될 예정이라고 한다. 마지막주 금요일정도로 예상된다.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는 정말 많다. 그 중에서 기본적인 근로장려금에 대한 기본 내용은 아래의 정책브리핑 글을 보면 좋을 것 같다. 매년 대충 신청하고 넘어갔다면 한 번 쯤 제대로 공부해보는 것이 좋다.

🧷 정책 브리핑 -근로장려금 정책 설명 참고

백수, 무직인 경우라도 어떻게든 4만원 이상만 소득 신고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두면 근로장려금을 조금이라도 받을 수 있다.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안내문 안왔을 때 신청 하기

근로장려금 지급일(자녀장려금 포함), 결과 조회 콜센터 전화번호

Last Updated on 2023-10-19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