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연골증 (골연화증)의 증상과 원인 정리

건강노트

골연골증 (골연화증)의 증상과 원인 정리

장수 2021. 1. 25. 18:45

골연골증이라고하는 골연화증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골연화증은 한마디로 골밀도가 감소하는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인에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어린이들의 골밀도가 낮아지는 것은 구루병이라고 합니다.

 

골연화증은 어떤 증상을 보일까.

골연화증이 이미 진행이 되었더라도 특별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몸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걸음을 걷는 것이 불편해지고 골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나 골반, 다리에서도 통증이 느껴지고 이런 부위에 골절이 자주 발생합니다. 심한 충격이 아니어도 쉽게 부러지기떄문에 굉장히 위험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무거운 것을 들때나 같은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계속해서 나타나며 계단을 오르거나 앉았다가 일어서는 동작도 매우 힘들어하게 됩니다. 특히 무릎부위에서 부종,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경우는 뼈의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성인에게서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은 주로 나이가 많은 고령자들에게 생기는 질환이라면 골연화증은 나이가 어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뼈가 햇빛을 받아 단단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죠.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나는 것이고, 골연화증은 뼈가 약해지는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갑자기 뼈가 부러지는 일이 생긴는 반면 골연화증의 경우 뼈와 근육이 아픈 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연화증과 골다공증의 차이>

  골연화증 골다공증
통증 뼈와 근육이 아프다 증상이 없다
피로감 전신이 피로하다 증상이 없다
뼈의 구성 뼈가 생기는 과정에서 뼈가 단단해지지 못하고 연한 뼈가 되버린 상태 단단한 뼈 사이에 구멍이 많이 난 상태
X-ray 진단 안나타남 잘나타남
뼈 속의 신경 뼈가 연하므로 살짝만 압박해도 신경에 자극을 주어 통증이 느껴진다 뼈가 단단해서 압박을 해도 신경에 자극을 주지 않음
통증 발생 점 약한 곳을 중심으로 통증이 여기저기 나타남 해당 없음
허약 매우심함 없음
수면 잠부족 해당 없음
동일 병태 섬유근육통, 원인불명 요통 해당 없음
원인 심한 비타민D 결핍이 대표적 원인 칼슘, 비타민D 결핍 등 원인이 다양함. 

 

나이가 많지 않음에도 같은 부위가 골절이 생긴다면 골연화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골연화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골연화증의 원인

골연화증은 비타민D의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즉 뼈에 칼슘이나 인이 빠져나가면서 뼈가 약해지고, 그러다보니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는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알고있는 것으로 햇빛을 주기적으로 쬐지 않으면 뼈가 약해집니다. 그래서 건강비법 중에 하나가 밖에 나가 햇빛을 쪼이면서 산책을 하는 것이죠. 

 

그 이유는 비타민D가 햇빛을 통해 몸 속에서 합성을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낯시간에 햇빛을 보는 것이 부족하거나 비타민D섭취가 부족한 경우 골연화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 외에 인산성분이 부족하거나 특정한 약물 섭취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골연화증으로 발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너무 지방이 없는 식사만 하는 경우에도 뼈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즉 5대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결국은 중요한가봅니다. 

 

골연화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골연화증 진단을 받게 된다면 꼭 치료를 해야합니다.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 인, 비타민D의 수치를 확인하고 부족한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해서 결핍을 막아야 합니다. 
만약 비타민D흡수장애나 신부전, 간부전같은 특별한 원인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면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식습관 역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는 것을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비타민D가 많이 든 음식은 생선, 우유, 버터, 계란노른자 등입니다. 

그리고 뼈건강에는 햇빛이 중요한 만큼 햇빛이 충분한 낮시간에 최소 주 2~3회정도는 30분 이상 햇빛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햇빛에 살이 타거나 기미가 생긴다는 이유로 햇빛을 쬐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짧은시간, 뼈건강을 위해서 팔, 다리 등을 노출시켜 햇빛을 흡수할 수 있게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선크림이나 모자 등으로 햇빛을 가리면 비타민D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골연화증, 골연골증의 증상, 원인, 골다공증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햇빛을 쪼이는 것을 가볍게 여기면 안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