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방법 및 해외직구 이력 조회 해보기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방법 매우 간단하니 아래 내용 참고해서 따라해보세요. 추가로 나의 개인통관고유부호로 진행된 직구이력을 조회해보는 방법도 함께 정리해봤어요.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및 조회 어디서 할 수 있을까?

먼저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및 재발급 하는 사이트는 관세청 유니패스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통관고유부호 조회/신청] 메뉴를 이용합니다.

아래는 개인통관고우부호 발급 및 조회, 재발급하는 전용 사이트 바로가기 링크입니다.

간단하게 검색포털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검색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아래 노란색으로 표시한 사이트를 이용해도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하는 방법 요약

  1.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이트에 접속한다.
  2. [조회]메뉴를 선택한다
  3. 간편 본인인증을 진행한다. (휴대폰인증 또는 간편인 증 택 1)
  4. 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조회한 후 화면을 아래로 내려 [수정]을 선택한다.
  5. 수정하고자하는 내용이 있으면 추가로 수정하고 [재발급]을 선택한다
  6. 화면을 더 내려 [저장]을 누른다.
  7. 새로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복사해 사용한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순서 따라하기

관세청 유니패스의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신규발급이 아닌 ‘조회’를 눌러야 재발급을 할 수 있어요.

현재 개인통관번호를 모르더라도 핸드폰이나 간편인증을 통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또 개인통관부호를 확인하고싶을 때에도 이 메뉴를 이용하세요.


휴대폰 인증이나 간편인증을 진행합니다.

본인확인이 완료되면 아래처럼 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확인할 수 있고 내 주소, 전화번호 등이 나옵니다. 잘못된 내용 없는지 꼭 체크한 후 화면을 내려 ‘수정’ 버튼을 누르세요.

내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여부’ 메뉴에서 사용/사용정지/재발급 중 ‘재발급’을 선택한 후 화면을 더 내려 [저장]을 누릅니다.

이렇게 재발급을 선택하면 새로운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발급됩니다. 이때부터는 새 통관부호를 사용해야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후 꼭 알아둘 점

  •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신청은 연간 5회로 제한
  • 재발급 시 현재 부호의 조회 및 사용이 불가함

내 개인통관고유부호 안전한지 확인하는 방법

최근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 사건사고가 늘어났다고 하더라고요. 나도 모르게 내 통관고유부호를 도용해 밀반입하거나 탈세 등을 한다고해요.

혹시라도 내 통관고유부호가 도용된 것은 아닐까 걱정스럽다면 직구 이력을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도 한 번 해봤는데 그 내용을 공유해볼께요.

해외 직구 이력 조회하는 방법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에서 [정보조회 – 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순서로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관세청 해외직구여기로 메뉴에서 접속해도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수입화물 진행정보 화면에서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메뉴를 선택하세요. 그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본인인증을 하면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내 부호가 나와요. 신고일자 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를 하면됩니다. 이때 최대 3개월씩 조회가능하니 3개월 단위로 끊어서 조회해보세요.

예전에 직구를 했던 내용이 하나 나오더라고요. BL정보나 신고번호를 누르면 통관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조회화면에서 내가 진짜로 직구했던 것이 맞는지 잘 확인하세요. 어디서 적재되었고, 특송업체는 어디였는지, 해당 날짜에 내가 직구를 한 적이 있는지, 품명도 꼭 확인하시고요.

이렇게 내 통관고유부호로 진행된 통관 내역을 확인해서 불법 도용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Last Updated on 2023-10-19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