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이름 순위 공유해본다. 아기 태어나기 전, 성별을 알고 난 후에는 이름을 짓는 것이 큰 관심사가 되었다. 이름을 짓는다는게 진짜 어려운 일이더라. 너무 흔한 이름도 너무 특이한 이름도 아닌 무언가를 찾다보니 정말 어려웠다. 아기의 부모인 우리가 직접 이름을 지었는데 내가 이름 지을 때 참고한 사이트와 방법을 공유해본다. 뭐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혹시라도 헤메고 있다면 참고가 되면 좋겠다.
우선 남자, 여자 아기 이름 순위를 쭉 보고 마음에 드는 이름이나 특정한 글자를 찾아보면 좋다. 꼭 들어갔으면 하는 이름이나 돌림자가 있다면 그걸 우선 순위에 두고 나머지 한 글자를 찾는 여정을 떠난다.
남자 아기 이름 순위
아래는 최근 3년 간의 남자 아기 이름 순위라고 한다. (2021년-2024년) 50개를 적어보니 참고.
- 도준
- 이현
- 도현
- 태이
- 태오
- 우주
- 유준
- 도하
- 이안
- 은호
- 이도
- 이찬
- 연우
- 이진
- 이한
- 아준
- 선우
- 도진
- 지오
- 지우
- 유안
- 지후
- 은우
- 윤우
- 로이
- 유현
- 도영
- 유진
- 연준
- 재이
- 해솔
- 우재
- 하랑
- 우빈
- 율
- 하진
- 하루
- 이담
- 단우
- 서원
- 서하
- 서율
- 시호
- 정원
- 강인
- 정후
- 강
- 해인
- 우림
- 지한
여자 아기 이름 순위
아래는 최근 3년간 여자 아기 이름 순위 50개이다. 다 한 번 쯤 들어보거나, 주변 아기들의 이름일 것 같다. 이름도 유행이 3-4년 마다 달라지는 것 같더라.
- 윤슬
- 이현
- 이솔
- 도아
- 지유
- 채이
- 채아
- 아윤
- 윤서
- 유나
- 예나
- 예서
- 태리
- 하리
- 해린
- 예솔
- 이나
- 설아
- 유하
- 은채
- 로아
- 연우
- 소이
- 태이
- 이진
- 해나
- 해이
- 다미
- 하루
- 이서
- 단아
- 아현
- 서은
- 유이
- 루아
- 아진
- 도희
- 유은
- 루다
- 시은
- 하이
- 하늘
- 은빈
- 여름
- 시아
- 유진
- 은하
- 이랑
- 재이
- 설
최근 출생신고 이름 현황 보는 법
아기 이름 순위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출생신고한 이름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1.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통계서비스
(경로: 통계 > 출생> 상위 출생신고 이름 현황)
조회유형을 년도나 년월로 선택해서 조회해보면 최근 등록된 이름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사이트들도 결국은 법원 사이트의 정보를 가져온 것이다.
2.베이비네임
3. 네임차트
아기 이름 짓는 방법 (작명)
내 아기의 이름을 짓는 다는 것이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했는데 고민할 수록 너무나 어렵고 중요한 일로 느껴졌다. 말 그대로 이름이기때문인데 나는 내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유행을 너무 거스르거나 특이한 이름은 피할 생각이었다.
그렇다고 너무 인기 순위에 이는 이름은 피하려고 했는데 짓고나서 보니 인기 순위에 있는 이름이 되어버렸다.
- 꼭 들어가야할 단어, 돌림자 등 생각하기
- 인기 이름 중 마음에 드는 이름 추려보기
- 이름 선택하기
- 한자 및 사주 따져보기
나는 이런 순서로 아기 이름을 지었다. 작명소에 가서 돈주고 이름을 받는 것은 할 생각이 없었다. 왜냐하면 내 친구들 중에 개명을 한 친구가 몇 있는데 그 친구들 이름이 다 똑같다. 사주팔자로는 좋을지 몰라도 부르기 좋은 이름, 예쁜 이름은 아니라서 부모가 생각했을 때 좋고 예쁜 이름으로 짓기로 했다.
다만 사주나 한자를 아예 무시할 수는 없기때문에 작명 어플로 사주가 괜찮은 한자를 골라서 지었다. 아기 이름 작명 어플은 넴유베, 작명왕이 유명하다.
- 넴유베
- 작명왕
작명어플에 이름을 한글로 입력하면 이름에 쓸 수 있는 한자가 쭉 나온다. 그 중에서 선택을 하면 성명학적 관점에서 좋은지 나쁜지를 알려준다. 얼마나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나쁜 결과가 나오는 한자는 피할 수 있을 것 같아 참고해서 한자를 골랐다.
부모가 직접 아기의 이름을 고민하며 짓고 결정하는 이 과정이 내가 진짜 아기의 부모가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충분히 고민하고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지어야겠더라.
출생신고 기간?
출산 후 이름을 빨리 지어야 출생신고를 할 수 있다. 출생신고는 아기 출생 후 1개월 이내에 해야한다. 출생신고는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며, 출생신고를 빨리 해야 출산지원금 신청도 가능하다.
출산 후에 이름지어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되도록이면 태어나기 전에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기 낳으면 정신없고 힘들어서 이름 짓는 것에 에너지를 쓰기 어렵다. 나도 조리원에 있는 동안 아기 이름을 지었는데 미리 지을 껄 약간 후회했다. 예쁜 이름으로 잘 짓기를 바란다. 출산을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