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실비보험 청구서류와 청구서양식 간단하게 정리

현대해상의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실비보험 가입하고 막상 병원비, 약값을 청구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병원비가 큰 경우에만 청구하겠다는 생각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자기 부담금보다 많이 나오면 청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현대해상 실비 보험금 청구

실비보험이 보험사 입장에서는 수익이 나는 상품이 아니라고 해서 아예 실비보험 상품을 없애는 보험사도 있는데요. 보통 생명보험은 실비보험이 없거나, 없애는 추세이고, 손해보험사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실비보험이 개편되면서 새로 가입한 사람도 많을 것 같습니다.

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은 ‘실손의료비 보험’을 줄여 부르는 말로,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해주는 병원비 외의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보험계약내용에 따라 실비보험으로 청구가 가능한 병원비가 있고, 제외되는 것이 있는데요.

개인별로 특약 내용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라서 실비청구 전에, 본인의 보험 증권을 통해서 체크해보고 현대해상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장하지 않는 항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항목 약관 찾아보기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항목 약관 찾아보기

실비보험 준비서류는 의외로 간단하고 발급이 쉽기 때문에 아래에서 서류 목록만 확인하고 병원에서 병원비 결제를 할 때 해당서류를 발급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전 국민의 70%가 실비보험에 가입되어있다고 하니, 병원에서도 실비보험 청구한다고 말만 해도 알아서 잘 발급해줍니다.

실비보험 청구서류

실비보험을 청구하는 데에 필요한 서류는 실손의료비 증빙서류 + 공통 서류입니다. 말 그대로 실손의료비가 발생한 것을 증빙하는 서류와 현대해상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 실손의료비 증빙서류

실손의료비는 크게 입원, 통원, 처방약제비로 나뉩니다. 아래의 서류는 모두 병원이나 약국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처방전은 무료이나 진단서나 입퇴원확인서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 공통서류: 입원/통원 진료비 영수증, 처방전으로 약을 구입한 경우에는 약제비 영수증
  • 입원 시 추가 제출서류: 진단서, 진료비 세부내역서, 입퇴원확인서
  • 통원 시 추가제출 서류: 처방전, 진료비 세부내역서
실비보험청구서류

2. 공통 서류 (모바일/홈페이지 청구 시 불필요)

공통 서류는 보험금을 청구하는 데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현대해상의 보험금 청구서 양식과 청구인의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는데, 모바일과 홈페이지를 통해서 보험금을 청구할 때에는 필요 없습니다. 본인인증과 해당 내용을 신청할 때에 기입하기 때문입니다.

  • 보험금 청구서 (현대해상 양식 사용. 아래쪽에서 다운로드 가능함)
  • 청구인 신분증 사본(앞면)

추가로 필요한 경우, 준비할 서류

가족관계 확인이 필요한 경우 가족관계 확인서류(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대리인 청구시 위임장 원본(인감날인)
보험금청구권자의 인감증명서원본
보험금청구권자의 개인정보동의서
상해사고시 상해사고 입증서류
예) 공공기관/손해보험사/공제조합의 사고사실확인서, 산재사고, 군복무중 사고, 의료사고 등 법원분쟁 등을 입증하는 서류

현대해상 보험금 청구서 양식

보험금 청구서는 보험회사별로 고유의 양식이 있습니다.

청구서 양식은 현대해상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아래처럼 스마트발급센터 – 보험금청구 필요서류 – 질병/일반상해 순서로 이동하세요.

청구유형에서 ‘의료비’를 선택하면됩니다.

필수서류에 공통서류 확인하시고, 보험금청구서 양식을 내려받을 수 있어요.

화면을 더 내려보면 ‘실손의료비’라고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공통서류와 입원 또는 통원에 해당하는 서류를 준비하면됩니다.

아래 양식이 현대해상의 보험금청구서 양식 샘플입니다.

보험금청구서양식

현대해상 보험금 청구서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현대해상보험금청구서.pdf

보험금 청구방법은 다양한데요. 보험금 청구금액에 따라 제한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청구할 수 있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현대해상 보험금 청구방법과 전국 고객창구 위치

현대해상 보험금 청구방법과 전국 고객창구 위치


현대해상 보험 약관대출 금리와 신청방법, 고객센터 전화번호

현대해상 보험 약관대출 금리와 신청방법, 고객센터 전화번호

현대해상 하이카 긴급출동 전화번호와 서비스 내용

현대해상 하이카 긴급출동 전화번호와 서비스 내용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