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태풍 위치 확인하는 방법 4가지 (어스윈드맵,윈디,기상청,아큐웨더)

실시간 태풍 위치 확인하는 방법 궁금해서 알아봤어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우리나라 기상청 앱이나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꽤나 자세하고 실시간 정보가 있기때문에 도움이 되는데요. 안타까운 점은 우리나라 기상청에 대한 불신이 너무 크게 자리잡고 있는 것 같아요.

기상청에서는 우리나라 기상청의 분석과 예측이 더 맞는다고 홍보를 하고 있으나 오보청이라고 여전히 불리고 있네요. 최근에 ‘기상청사람들’이라는 드라마를 봤는데, 기상청사람들의 애환과 억울함 그리고 날씨예보에 크게 영향을 받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점이 꽤나 인상적이었습니다.

실시간 태풍위치 및 정보 확인하는 방법

실시간 태풍위치와 날씨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포털의 기상정보로 부족하다면 다른 방법도 시도해보세요.

1. 기상청 앱, 홈페이지: 날씨 알리미

일단은 우리나라 기상청 공식 홈페이지인 ‘날씨 알리미’ 입니다.

날씨알리미

날씨알리미 앱에서는 온도, 강수량, 바람, 날씨특보를 위치기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씨지도’를 선택하면 기상청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자세한 태풍정보는 기상청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태풍 정보를 선택하면 현재 진행중인 태풍이 있는 경우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예측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 자료는 우리나라 기상위성인 ‘천리안위성 2A호’에서 받는다고해요. 이것을 한국형 기상예보 모델 (KIM)로 이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반면 다른 외국 기상예보 서비스는 주로 유럽형 기상예보모델을 이용한다고해요.

기상청입장에서는 우리나라 날씨 정보이니 우리나라 기상 예보모델로 예측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믿음을 쌓지는 못한 상태입니다.

  • 유럽형 기상예보모델 (ECMWF) : 유럽연합의 기상위성인 EUMETSAT에서 관측한 자료를 활용한 기상예보모델

2. 윈디

체코의 기상앱인 ‘윈디’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날씨 사이트이자 앱입니다. 앱을 다운로드해도되고,사이트에 접속해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윈디 앱에 접속해서 전체메뉴 누르고, ‘바람’을 선택하면 바람이 부는 그래픽을 볼 수 있어요. 재생 버튼 누르면 당분간의 태풍, 바람 이동방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어스윈드맵

어스윈드(earth.null.school.net) 라는 앱입니다.

바람의 그래픽이 꽤나 인상적이라서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해양대기청의 글로벌 예보모델을 기반으로 태풍을 예측한다고 합니다.

[earth]누르고 나온창을 아래로 쭉 내려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한국어로 언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지도를 이리저리 옮겨 원하는 곳의 바람, 태풍을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태풍 뿐 아니라 미세먼지나 다른 기상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아큐웨더

아큐웨더 역시 많이 쓰는 앱입니다. 사이트에 그냥 접속해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어요. 접속 후 전체 메뉴에서 ‘허리케인’메뉴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현재 진행중인 태풍 (허리케인)을 볼 수 있고, 누르면 자세한 이동 경로를 볼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