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실비 보험 청구 서류와 청구방법 정확하게 정리

삼성화재 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 방법과 청구 시 필요서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병원에 자주 안 가다 보니 실비보험금 청구서류가 무엇인지 매번 헷갈리더라고요. 어떤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해야 하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봅니다.

삼성화재 실비 보험금 청구서류

아래의 공통제출서류와 실비보험 제출서류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공통 제출 서류

기본

– 보험금청구서 (삼성화재 홈페이지 또는 글 하단에서 다운로드 가능)

– 통장사본

– 개인정보처리동의서

– 청구인 신분증 사본

추가로 재해사고 시 사고 입증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재해사고 시 사고 입증서류]

– 교통사고: 공공기관(경찰서, 소방서 등), 손해보험사, 공제조합(버스, 화물, 택시 등) 사고사실확인서

– 산업재해: 산업재해처리 내역서 또는 보험급여지급확인서

– 군인 재해: 공무상 병인 증서

– 의료사고 등 법원 분쟁: 법원 판결문

– 기타 재해: 공공기관(경찰서, 소방서 등) 사고사실확인서

– 확인서류 발급 불가 재해: 병원 초진차트 등 재해사고 증명서류 및 보험금 청구서상 재해사고내용 기재

– 경찰서 발행 변사 사실확인원

실손의료비 제출 서류

입원 

– 진료비 계산서 또는 영수증

– 진료비 세부 내역서

– 필요시 진단서 또는 진단명이 포함된 입퇴원 확인서

통원

–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영수증은 항목 구분 가능한 표준 영수증만 가능.)

– 처방전

– 진료비 세부내역서 (비급여 발생 시 제출)

추가

진단 및 수술 관련 추가 확인 필요시 제출하면 됩니다.

– 하지정맥류 수술: 혈류 초음파 검사 결과(사진 또는 영상자료), 수술기록지

*카드 영수증으로는 보험금 청구가 불가합니다. (어떤내용의 치료를 받았는지 확인 불가하기 때문.)

*진료비 계산서 / 진료비 세부내역서 차이?

– 진료비 계산서: 주사료, 처치료, 검사료 등의 항목별로 금액이 합산되어 표시되는 것

– 진료비 세부내역서: 환자에게 시행된 각각의 검사명, 처 치명, 약제명 등이 구체적으로 기재된 서류

보험금은 사고일, 발병일로부터 3년 이내까지 청구가 가능합니다. 여유를 갖기보다는 사고가 난 순간부터 보험금을 청구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년이 지나면 청구할 수 없다는 점도 꼭 알아두세요.

삼성화재 보험금 청구 방법

  • 삼성화재 홈페이지 신청
  • 삼성화재 어플에서 신청
  • 우편접수: 콜센터에 먼저 상담 후 발송. 
  • 방문접수: 전국 고객지원센터 방문접수

단, 보험금 청구금액이 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우편접수와 방문접수만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신청할 때에는 보험금 청구서를 따로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삼성화재-어플

삼성화재 어플은 위의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되고, 앱에서 보험금청구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된 글을 참고해보세요. 제가 보험금청구하던 방법을 포스팅했습니다.

삼성화재 보험금 청구: 어플로 하는 방법 따라하기

삼성화재 보험금 청구: 어플로 하는 방법 따라하기

 

실손의료비 청구대행 서비스 뜻

그리고 실손의료비 보험(실비보험)을 다른 보험회사에 또 가입한 것이 있다면 ‘실손의료비 청구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에 제출한 서류를 다른 회사에 대신 전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참고로 실비보험은 비례보상 대상으로 계약별로 나누어 보상됩니다. 중복급이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지급비율은 가입된 약관에 따릅니다.

실손의료비 신속 지급 서비스 뜻

추가로 ‘실손의료비 신속 지급(선지급)’서비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대상으로 병원에서 중간 정산된 의료비의 일부를 먼저 지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삼성화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시고 신청해보세요.

치료비 지불보증?

상해나 질병으로 치료 후에 발생된 병원비를 보험사에서 먼저 지급한 후 나중에 고객에게 청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한 경우 해외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보험증권을 제시하면 보험사에서 먼저 지급해주기도 합니다.


삼성화재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운영시간, 전국 고객지원센터 위치는 아래의 글에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04.09 – [롱 라이프] – 삼성화재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상담원 연결 시간, 고객지원센터 위치

삼성화재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상담원 연결 시간, 고객지원센터 위치

 

삼성화재 보험금 청구서 양식 (다운로드 가능)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