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회사 종류 및 이름별 차이점 (생명보험, 화재, 손해보험차이)

보험에는 종류가 참 많고, 단어도 어렵습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보통 아는 사람을 통해서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더욱 보험이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하는 이유기 도하지요.

보험회사의 이름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삼성화재, 삼성생명, 한화생명, KB손해보험, 캐롯 디렉트 보험, 현대해상 등 다 보험회사라는 것은 알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리고 보험을 가입하려고 하는데, 이 중에 어디에서 가입을 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보험회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썸네일

보험회사 종류와 이름별 차이점

보험회사의 이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단히 확인해봅시다.

OO생명

OO화재

OO해상

OO손해보험

보험회사는 보통 위의 네가지의 이름이 있습니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회사 이름도 이 중에 하나이죠?

여기에서 가장 큰 범위는 ‘손해보험’입니다. 손해보험은 보험의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손해보험 중에서 사람의 생명에 관해 따로 만든 것이 ‘생명보험’입니다. 사람뿐 아니라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등을 모두 취급하는 손해보험사와 사람의 생명(질병, 사망 등)과 관련된 보험만 다루는 생명보험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름으로 두가지를 구분을 해볼 수 있는데요. 생명보험은 회사 이름에 ‘생명’이 들어갑니다. 손해보험회사는 생명보험 외의 이름, OO손해보험, OO화재, OO해상이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OO화재라고 하면 화재보험만 다루는 것 아닌가 싶지만 해당 회사의 업종을 보면 ‘손해보험업’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름만 OO화재일 뿐 실제로는 손해보험회사인 경우가 있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점?

#취급하는 보험상품이 다르다! 

생명보험 회사의 상품을 보면 치아,암,건강(질병),치매,실버 보험 등이 있습니다. 손해보험회사의 보험상품 종류는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건강보험, 암보험, 실손의료비 보장보험, 여행자보험, 주택화재보험, 연금보험, 풍수해보험 등이 있습니다.

위에 가입가능한 상품의 종류를 보다시피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차이가 있습니다. 단적으로 내가 자동차보험을 들고 싶은데 생명보험회사에서는 가입할 수 없는 것입니다.

# 실비보험은 손해보험회사에서 가입가능

우선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는 ‘의료실비’ 보장 여부라고 합니다. 손해보험회사는 의료실비보험(실손의료비 보장보험)이 있지만 생명보험회사는 의료실비를 보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생명보험에는 손해보험에 없는 종신보험과 변액보험이 있습니다. 손해보험에는 ‘종신’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보험상품은 모두 ‘몇 세까지’라는 만기가 있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즉 평생 보장하는 종신보험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종신보험을 가입하고 싶다면 손해보험사가 아닌, 생명보험사의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명보험의 종신보험에서 보험의 3대 질병인 암, 뇌출혈, 뇌경색과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으로 진단받으면 진단자금이 나왔는데, 최근 뇌경색이 진단에서 빠지고 있다고 합니다. 뇌경색 진단율이 크게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 것이죠. 반면 손해보험사에 뇌경색이 보장이 됩니다. 보통 뇌졸중을 보장해주는데, 뇌종중에 뇌출혈과 뇌경색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가입한 생명보험에 뇌경색이 빠져 있다면, 손해보험사의 보험을 가입할 때 뇌졸중 특약을 선택하면 보완이 가능합니다. 생명보험회사에서 종신보험을 가입하고, 부족한 실비보험이나 뇌경색, 급성심근경색 특약을 손해보험사를 통해서 보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험가입할 때 꼭 확인해볼 9가지

Last Updated on 2023-10-20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