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재료의 대표 배의 영양소와 효능 알아보기

건강한 식재료의 대표 배에 함유된 영양소와 우리몸에 미치는 효능 알아보기

가을 겨울 대표과일인 배는 음식에 활용도도 높지만 은근 건강에 매우 좋다. 과연 배에는 어떤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지 알아봅시다.

배는 9월에서 10월에 수확하는 과일로 과육에는 수분이 가득해서 한 입 베어물면 배즙이 줄줄 흘러내릴정도입니다.

배 효능

배의 껍질에는 석세포라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석세포는 리그닌, 펜토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알갱이같은 느낌의 석세포는 이 사이에 낀 프라그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배의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것은 항산화성분 중 하나입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자외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방어물질로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고 새포노화를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배는 당분 뿐 아니라 비타민C까지 풍부합니다. 따라서 감기나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 감염을 막아주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주고 피부건강에 도우밍 됩니다. 그리고 멜라닌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해줍니다.

그리고 기침, 가래 등의 기관지에 염증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배도라지즙 같은 것을 해먹는 이유이죠. 또 감기나 몸살에 걸렸을 때도 배숙같은 배로 만든 음식을 많이 먹지요.

그리고 배에 수분과 펙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이것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때문에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배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지요. 그리고 배가 파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소화효소가 많이 함유되어있는 덕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고기를 먹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배를 함께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배 음료로 알게된 효능이죠. 숙취해소 기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배에 수분과 당이 많아서 술 마신 다음날 갈증해소에 좋습니다. 그리고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도 부담없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배를 너무 많이 먹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라면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지는 마세요.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