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과 검진기관 바로가기

매년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제공하는 건강검진의 대상자를 조회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로 대상이 나뉘는데 만 19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다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보면됩니다. 단, 건강검진은 크게 2년에 한번씩 하기 때문에 건강검진 대상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기준

건강검진은 종류에 따라 크게 일반 건강검진과 암 검진으로 나뉩니다. 일반 건강검진은 간단히 2년에 한 번씩 하되, 짝수년/ 홀수년으로 나누어진다고 외워두면 좋습니다.

내 생일이 짝수년이면 짝수년에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2021년은 홀수년이기때문에 생년월일 끝자리가 홀수년인 사람들이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국가 일반건강검진에는 기본적인 신체계측, 시력, 청력검사,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혈액섬사, 요검사, 구강검진이 포함됩니다.

암검진 대상자는 나이와 성별에 따라 대상자로 결정이 되는데, 암 검진 역시 대부분 2년에 한 번씩 합니다. 자세한 암 검진 대상자와 종류, 비용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국가 6대 암검진 대상자와 종류, 비용 총정리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국가 6대 암검진 대상자와 종류, 비용 총정리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건강검진 대상자인경우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연초에 집으로 건강검진 안내문을 우편으로 보내줍니다. 그 우편물에 건강검진 대상 여부와 항목별 비용 부담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우편물을 분실했거나, 우편물이 안 왔다면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 후 [건강검진 대상 조회] 메뉴를 이용하세요. 단, 처음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화면
건강검진대상-조회-방법

‘건강검진 대상조회 메뉴를 누르면 아래처럼 검진대상 결과가 나옵니다. 저의 경우 올해 검진 대상자가 아니라고 나옵니다. 만약 대상자인 경우에는 검진 항목이 구체적으로 나옵니다.

건강검진-대상자-조회화면
건강검진대상자-조회화면

추가로 건강검진 기관을 찾고 싶을 때에는 결과 아래에 [검진기관 찾기]를 이용하세요. 기관 찾기를 누르면 아래처럼 지역, 검 간검진 항목을 선택해서 검진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기관-조회-화면
건강검진-기관찾기

이상으로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과 검진기관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조회해보세요.

www.nhis.or.kr/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