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연고 효능, 다양한 활용법 (타이거밤 레드, 화이트)

호랑이연고 효능과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집에 호랑이 연고 하나씩은 다들 갖고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연고가 아님에도 아주 오래전부터 전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상비약같은 존재입니다. 좋다고해서 샀거나, 누가 선물로 준 호랑이 연고가 있다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썸네일

호랑이연고 효능

호랑이연고의 유래는 고대 중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황제를 위한 치료법으로 호랑이연고가 개발되었고, 한참 후 19세기 말에 한 중국 화학자가 호랑이 연고가 장뇌, 멘솔, 정향같은 일정 비율로 혼합되어있고, 이것이 신체 통증과 질병치료에 사용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 후 ‘Tiger Balm(타이거밤)’이라는 브랜드로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이게 지금 호랑이연고로 가장 유명한  Haw Par Tiger Balm이라는 회사라고합니다.

호랑이연고는 가벼운 근육통, 통증, 긴장 등을 일시적으로 완화해주는 진통제 연고입니다.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사용하고 통증이나 자극을 완화해주고 근육통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크림, 연고, 도포제, 패치, 스프레이 등의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고 구매하는 것은 고체형태로 된 연고일 것 같습니다.

호랑이연고 활용법

호랑이연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붉은색과 흰색입니다. 호랑이연고 빨간색은 가장 기본적인 제품으로 통증완화 효과를 기대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호랑이연고 빨간색: 타이거밤 레드

타이거밤 레드는 멘솔, 장뇌, 정향, 계피, 페퍼민트, 카제풋 등의 천연오일로 만든 제품입니다.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주 목적으로 통증이 있는 곳에 바르면 따뜻한 느낌이 들고 근육을 마사지해주면 긴장이 풀립니다. 간헐적인 요통, 신경통 등이 발생할 때에 호랑이연고를 발라도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호랑이연고의 대표적인 성분인 장뇌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부의 온도를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멘솔은 마취제이기도 한데요, 근육을 수축시켜 통증과 염증을 줄입니다.

호랑이연고 하얀색: 타이거밤 화이트

하얀색 호랑이연고는 편두통, 감기, 벌레물림에 효과적입니다. 빨간색 호랑이연고가 오래된 기본적인 제품이고 하얀색 호랑이연고는 추후 싱가포르 약초학자가 개발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즉 빨간색 호랑이연고가 먼저라는 것이죠.

빨간색 호랑이연고와 마찬가지로 하얀색 호랑이연고도 식물에서 얻은 천연오일을 조합해 만든 연고입니다. 장뇌(Camphor, 장뇌), 멘솔, 유칼립투스, 정향(clove oil), 페퍼민트가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호랑이연고 하얀색은 특히 편두통, 두통에 도움이되고, 열이 날 때 열을 발산하는 것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기, 기침, 비염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예를들어 기침이 나거나 감기에 들었을 때 소량의 호랑이연고를 콧구멍 아래에 바르면 숨을 쉴 때 자연스럽게 흡수된다고 합니다. 추가로 가슴이나 목근처에 소량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하얀색 호랑이연고에 든 유칼립튜스오일은 기침, 감기를 치료하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벌레물린 곳에 바르는 것도 좋지만, 벌레를 퇴치해주는 퇴치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등산이나 산책을 갈 때 미리 호랑이연고를 바르면 모기퇴치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랑이연고 주의할점

연고를 바를 때에는 피부위에 그대로 두는 것보다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원을 그리며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최대 4회 바르고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고, 사용 직전이나 직후에는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임산부, 2세 미만의 어린이는 호랑이연고를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랑이연고는 알레르기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을 위해 팔뚝에 발라 테스트를 해본 후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추가로 눈 근처, 입 안, 갈라진 상처 등에는 절대 바르면 안되고,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만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환부에 바른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하세요.


람다변이 유행국 자가격리 면제조치와 무서운 치사율

람다변이 유행국 자가격리 면제혜택 제외조치와 무서운 치사율

오트밀 먹는 법: 오나오 레시피와 내가 퀵오트 먹는 이야기

오트밀 먹는 법: 오나오 레시피와 내가 퀵오트 먹는 이야기

ABC쥬스 만드는 법, 먹는 법 정리 (비율, 리얼 후기)

ABC쥬스 만드는 법, 먹는 법 정리 (비율, 리얼 후기)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