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할 때 꼭 확인해볼 9가지

보험을 가입하기전에 꼭 확인해보아야할 9가지를 소개합니다. 보험은 너무 어려운 말들로 되어있어서 무슨소리인지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나씩 시간을 가지고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할 것 같습니다.

만약 보험을 가입하려고 생각중이라면 성급하게 남의 추천으로 가입하지말고 본인에게 정말 맞고 필요한 보험인지 체크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보험 가입 전 체크해볼 내용입니다.

썸네일

보험가입할 대 꼭 확인해볼 9가지

1. 실손의료보험 ( = 실비보험)은 하나만 가입해도 된다. 

병원비나 약제비, 입원비 등을 지급하는 실손의료보험은 중복지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복가입할 필요없이 하나만 가입해도 됩니다.

2. 해지환급금을 확인해서 보장성/저축성 구분을 해보자.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해지완급금 표를 확인해보세요. 저축성 보험이라면 가입 후 일정기간(보통 6-7년)이 지나면 납입원금을 넘지만, 보장성 보험은 15~20년이 지나도 원금 정도이거나 원금보다 조금 넘는 정도가 됩니다.

3. 보장만기, 납입만기 등 만기가 언제인지 확인하자. 

보험의 만기는 두가지입니다. 보장만기와 납입만기라는 것이 있는 데요. 보장만기란 내가 보장받는 기간을 뜻하기때문에 실제로 이 보험이 몇세까지 보장을 해주는 것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4. 월보험료가 적정한지를 고민해보자.

내 월 소득에 비해 보험료가 너무 높은 것은 아닌지 체크해야합니다. 보장성보험은 소득의 6~10%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저축성 보험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5. 갱신형 상품의 갱신주기와 예상 비용을 확인해보자.

갱신형 보험의 경우 나이가 많아질 수록 보험료가 오르기때문에 나중에는 꽤 부담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현재시점만 생각하지말고 나중에도 보험금을 납부할 수 있을지를 체크해보세요.

6. 실제로 치료비가 넉넉히 나오는지 계산해보자.

사망보장, 3대 질병 진단금, 수술이나 입원 치료비 등이 각가 어느정도 나오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넉넉하게 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7. 저축성 보험의 경우 금리형인지 변액형(투자형)인지 체크하자. 

저축성 보험은 비과세(10년이상)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노후자금처럼 먼 훗날 피룡한 자금마련에 좋습니다. 이때 금리형인지 변액형 보험인지를 알아두는 것은 기본입니다.

8. 연금보험은 연금 지급이 평생인지 확정지급인지 체크하고 평생지급을 선택하자. 연금은 작아도 죽을때까지 나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9. 보험은 무조건 해약하지 않는 다는 생각으로 신중하게 가입한다. 

납골당 가격 궁금해서 확인해봤어요

국가 6대 암검진 대상자와 종류, 비용 총정리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나이, 재산, 기초연금 신청방법

Last Updated on 2023-09-21 by jangsunote

답글 남기기